옥외광고에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등 디지털 전환 기술 총집결

옥외광고에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등 디지털 전환 기술 등 대거 선보이고 있는 박람회 첫날,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김종숙 기자] 
16일, 코사인전 박람회에 옥외광고 사업 종사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김종숙 기자] 

[시사프라임/김종숙 기자] 코엑스가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와 함께 대한민국 대표 옥외 광고 박람회인 ‘제31회 한국국제사인디자인전(KOSIGN)’을  16일 코엑스 A홀에서 열렸다. 

올해로 31회째를 맞는 코사인전은‘옥외광고에 디지털을 더하다(Digital beyond Signs)’라는 주제로 한울상사, 엡손, HP, 코스테크, 재현테크 등 옥외광고 및 디지털 프린팅 관련 주요 기업들이 참여해 350부스를 꾸렸다.

전시관 입구부터 형형색색이 주는 컬러는 우주의 모든 색이 전시장에 다 모인 듯 했다. 옥외광고에서 반사하는 빛과 디지털프린팅의 조화가 가던 길을 멈추게 한다.

전주에서 온 최모씨는 “글로벌 시장변화와 신규 출시된 장비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왔다" 며 코사인전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시선을 돌려 옥외광고 사업 종사자를 위한 교육이 진행되는 교육장으로 다가갔다, 100명은 넘을 것 것은 다수가 '디지털 사이니지와 결합하는생성AI와 메타버스의 가능성에 대한 열띤 강의에 주목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옥외광고대상 수상작 전시관을 들렀다. 수상작 하나하나에 탄성이 절로 났다.  조형성과 독창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작품들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매료시켰다. 그 이상의 감동은 현장에 직접 가서 느껴보기를 추천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전통 옥외광고 및 간판 기술에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고, 디지털프린팅 기술의 적용 범위를 섬유, 인테리어, 유통설비 등 다양한 응용산업분야로 확장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한다. 

아울러 옥외광고 및 프린팅 산업 내 스타트업의 진입을 확대하고 이종산업분야와의 기술교류를 촉진시킴으로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옥외광고에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등 디지털 전환 기술 대거 선보이고 있다. 
옥외광고에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등 디지털 전환 기술 대거 선보이고 있다. 

 

코엑스 이동기 사장은 “우리나라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공공 미디어, 스마트시티, 리테일 등 적용분야의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2027년까지 2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리나라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고, 기업 간 기술교류와 비즈니스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옥외광고 및 마케팅에 있어 활용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의 최신 정보와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기업 간 기술교류를 확대하기 위하여 경기콘텐츠진흥원과 공동으로 16~17일 양일간 ‘디지털 사이니지 세미나’를 개최한다. 

따라서 코엑스는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와 함께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인쇄(POD, Print-On-Demand)’기술 및 신규 장비를 개막식 16일을 시작으로 18일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김종숙 기자
사진=김종숙 기자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