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레드 TV [사진=LG전자]
LG 올레드 TV [사진=LG전자]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LG전자는 글로벌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는 TV 매출 점유율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LG전자는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203만 6천 8백 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를 차지하며 1위를 이어갔다. 이런 흐름이라면 11년 연속 올레드 TV 시장 1위 달성도 시간 문제다.

올해 역시 북미, 유럽 등 프리미엄 TV 시장을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TV 수요가 꾸준히 증가 추세다.

 3분기까지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1,629만7800대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올레드 TV 시장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이끌었다. 

올해 3분기까지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서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는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금액 비중 3분기 누적 기준 25%를 넘어섰다. 4대 중 1대는 75형 이상 초대형 TV인 셈이다.

LG전자는 지난 8월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한 97형/83형/77형 등 무선 올레드 TV 시리즈를 북미, 유럽 시장에 본격 출시하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이외에 LG전자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TV’와 ‘LG 나노셀 TV’를 앞세워 고색재현(WCG) LCD TV 시장에서도 집중하고 있다.

QNED TV를 앞세워 고색재현 LCD TV 시장 가운데 하나인 퀀텀닷 LCD TV 시장에서 올 3분기 누적 기준 점유율(금액) 14.6%로 2위를 기록했다. 고색재현 기술 가운데 나노셀 물질을 활용하는 LG 나노셀 TV는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Neo QLED.  [사진=삼성전자]
Neo QLED.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TV 매출과 수량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올해 3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은 29.9%로, 이는 작년 동기(27.5%) 대비 2.4%p 오른 수치이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18.3%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이런 추세라면 2006년 이후 올해까지 18년 연속 업계 1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TV 시장 수요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 TV는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ㆍ초대형ㆍOLED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라인업을 확대한 게 통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삼성은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ㆍOLED 등을 앞세워 전년 동기(45.8%) 대비 16.2%p 증가한 62.0%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했다.

또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4.8%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특히 98형 라인업 확대를 통해 80형이 넘는 제품에서도 40.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Neo QLED를 앞세운 삼성의 QLED 제품의 경우 3분기 누적 584만대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었으며 2017년 QLED가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OLED TV의 경우 올해 3분기 누적 총 371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이 중 삼성은 약 62만대를 판매해 OLED 시장에서도 점차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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