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5대 은행 해외 부동산 펀드 판매 잔액 총 7531억원
코로나19 팬데믹・고금리로 글로벌 부동산 시장 얼어붙어
내년 만기 도래...원금 손실 우려
금융당국 밀착 모니터링 당부

5대 은행 CI.  [사진=시사프라임DB]
5대 은행 CI. [사진=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홍콩 H지수를 기초로 한 주가연계증권의 대규모 손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은행들이 판매한 해외 부동산 펀드의 대규모 손실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모니터링해 가며 점검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해외 부동산 펀드 판매 잔액은 총 7,531억원으로 집계됐다. 만기 없는 리츠 펀드 외에 해외 부동산 펀드를 판매하지 않은 농협은행을 제외하면 은행별로 최소 1,000억원 이상의 판매 잔액을 보유한 것이다.

해외 부동산 펀드는 투자금을 모아 해외 상업용 부동산 지분을 취득하거나 소유권을 확보한 뒤 임대 수입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 이후 만기 도래 전 자산을 매각해 최종 수익을 내는 방식으로 운용한다.

그러나 부동산을 사들인 가격보다 파는 가격이 더 낮은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가 확산됨에 따라 공실이 증가하고, 고금리에 따른 부동산 투자 수요 감소로 글로벌 부동산 시장도 얼어붙어 있다.

이에 따라 6~7%의 수익률을 목표로 했던 펀드들은 원금 손실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당장 내년 상반기에 1,061억원 규모의 펀드 만기가 도래하고 하반기에는 1,510억원으로 만기 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다.

증권사 등 전체 금융사로 범위를 늘리면 손실 위험이 더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금융사의 해외 부동산 대체 투자 규모는 55조 8,000억원에 달했다.

지난 11일 진행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서 당국은 해외 부동산 투자에 따른 손실 위험은 향후 글로벌 자산 가격 하락 등 부정적 충격으로 손실이 확대되더라도 금융권이 지금의 손실흡수 능력으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다만 개별 회사차원에서는 건전성 우려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금감원에서 “손실 가능성과 각 금융회사의 대응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부동산 펀드 문제는 코로나 이후 지속적인 기준금리 인상 및 고금리 유지로 인한 부동산 거래시장의 전반적인 위축과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확대와 지속으로 인한 오피스 빌딩 공실률 증대 및 매수수요 감소가 원인이다. 하지만 내년 부동산 경기와 투자한 부동산 물건별 상황이 다르므로 각 펀드별로 자산운용사 등과 협조해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