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3 신년인사회에서 참석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24.1.3 신년인사회에서 참석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금융권이 올해 혁신과 연대로 위기를 극복하자고 한 목소리를 냈다.

3일 중구 롯데호텔에서 6개 협회(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주최로 ‘2024년 범금융 신년인사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정부 관계자, 금융사 대표,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500명이 참석해 경제 회복의 속도를 앞당기고, 균형과 조화를 이룰 것을 다짐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신년사를 통해 “민간과 시장 중심의 경제체제가 지속가능하려면 경제 주체들의 연대가 버팀목이 되어야 한다”며 “올해 역대 최대인 총 570조원의 정책금융 공급을 통해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어 “대내외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이럴 때일수록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 벤처・창업 활성화,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구축 등 혁신 생태계를 받쳐주는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올해는 많은 전문가들이 금리 하락과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경제는 부동산PF, 가계・기업 부채, 성장동력 등 많은 위험과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다”고 했다.

이어 “양극화, 고금리 등의 난관을 헤쳐나가기 위해 무엇보다 취약계층이 무너지지 않도록 함께 힘써 사회적 연대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도 대외여건은 녹록지 않지만, 우리 경제는 완만하게나마 나아질 것으로 보여 고무적인 상황”이라며 “한은은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정교한 정책조합을 통해 라스트 마일(last mile)에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책임경영 관행을 확고하게 정착시켜 오랜 기간 쌓아온 소비자의 신뢰가 허무하게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전사적으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리스크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고 손실흡수능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며 “상생을 위한 금융권의 노력이 내실 있게, 계속해 운영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 지원체계 등을 정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