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4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한은행 블루캠퍼스에서 진옥동 회장을 비롯한 전 그룹사 임본부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신한경영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회장이 총평을 전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4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한은행 블루캠퍼스에서 진옥동 회장을 비롯한 전 그룹사 임본부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신한경영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진옥동 회장이 총평을 전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은 4일  “경영리더는 절실함을 갖고 치열하게 궁리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신한은행 블루캠퍼스에서 열린 ‘2024년 신한경영포럼’에서 진 회장은 “지금의 신한을 만들어 온 DNA인 ‘파이팅 스피릿, 팀워크, 주인정신’은 결국 ‘절실함’이라는 단어로 요약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신한의 경영리더들은 ‘궁리’를 통해  돌파구를 찾고, 내면에서는 늘 치열한 고민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며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를 철저히 하고, 경영자를 포함한 리더들이 ‘솔선수범’의 자세로 ‘궁리’의 주체가 돼 줄 것”을 당부했다.

진 회장은 앞서 신년사에서 올해 경영 전략을 ‘고객중심’으로 잡고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에 나서달라고 임직원에 준문했다. 이번 신한경영포럼은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세션마다 기존의 틀을 깨는 전략 토론이 이어졌다.

신한금융 각 그룹사들은 경영포럼에 앞선 이틀간 자체 실행전략을 내부적으로 먼저 공유하고, 고객과의 만남 시간으로 활용하는 등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전 세션은 대한민국 금융시장 경쟁구도 및 신한금융의 현재 모습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진단하며 시작했다.

지난해 리딩뱅크 자리를 KB국민은행에 내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물론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압박에 더해 금융업황이 녹록치 않으면서 초심을 다잡기 위해서라도 여느 때보다 경영 전략이 중요해졌다. 

진 회장이 과거 성공의 틀에서 벗어나 원점에서 새롭게 고민하는 ‘혁신과 도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런 일환으로 매년 첫 영업일에 개최해오던 경영포럼을 세번째 영업일인 이 날 개최했다. 

이에 따라 미래 금융의 핵심 경쟁력인 ‘AI’를 신한의 디지털 전략에 접목시키기 위한 방법과 함께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 ‘리스크관리’를 무게감 있게 강조하면서 활발한 토론을 이어갔다.

오후 세션에서는 ‘기존의 틀을 깨는, 一流신한 추진 전략’을 주제로 개별 그룹사 단위를 넘어 그룹의 사업 영역별 실천 및 협업 방안에 대한 주요 그룹사 CEO들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디지털의 발전과 함께 업권 간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현재의 금융 환경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고객에게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그룹사 간 협업 기반 리테일 비즈니스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디지털 간편결제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고객 선점을 위한 방안과 함께 그룹 공동 사업 및 연계 서비스 추진을 통한 Pay 시장 대응 및 협업 전략을 제시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사장은 자본시장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확대 및 협업 전략을 발표했으며,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은 보험 및 자산운용 비즈니스에 대한 그룹 차원의 협업 필요성을 강조하며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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