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오는 6월 '서민금융 잇다' 출시
이용자 편의 제고・자활 지원 중점
상품 조회에 대출까지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
복합상담, 사후관리까지 지원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민간・정책 금융상품 조회와 대출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오는 6월에 출시하기로 했다.

5일 오전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이와 같이 밝혔다.

플랫폼의 명칭은 ‘서민금융 잇다’로 정해졌다.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저신용자들에게 필요한 고용과 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서민금융진흥원이 진행한 정책서민금융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이용자들은 ▲상품의 종류가 많고 복잡한 점(26.6%) ▲주 이용 금융회사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은 점(20.7%)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해야 하는 점(20.5%) 등을 불편한 점으로 꼽았다.

‘서민금융 잇다’는 이용자들의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다양한 서민금융 상품이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플랫폼에 접속한 자금 수요자들은 누구나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함으로 수기로 입력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또 민간・정책서민금융상품 중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한 번의 조회로 간단하게 찾을 수 있다. 플랫폼에서는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민간서민금융 상품을 우선 안내하고 이후 이용 가능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 제공할 예정이다.

대출승인이 거절되어 여러 금융사를 방문하는 일도 없어질 전망이다. ‘서민금융 잇다’는 이용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면서 해당 보증서로 대출실행이 가능한 금융사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금융사를 여러 차례 방문하지 않고 선호하는 금융사를 선택해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비대면 복합상담도 운영할 예정이다. 고용제도 연계, 취업지원, 채무조정, 복지제도 연계 등을 언제든 신청할 수 있어 서민층의 자활지원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후관리의 일환으로 이용자에게 연체우려 징후가 보이거나 장단기 연체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사전에 파악해 불법사금융 피해를 예방하고 채무조정 제도를 안내하는 등 이용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금융교육 컨텐츠 및 신용・부채관리 컨설팅도 제공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년도에는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로 ‘이용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정책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이다. 앞으로도 정부는 항상 현장과 가까이하고 정책수요자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나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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