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 첫 번째 지역으로 부산 지역 방문

정부도 관심 부산 대개조지원 약속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동부산과 서부산을 차례로 방문하며 부산에서 민생행보에 나섰다. 2018년에 이어가던 전국경제투어 여섯 번째 일정으로 이번 부산 방문은 설 이후 이뤄진 첫 번째 지역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한데 이어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도 참석해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특히 이날 부산 지역 내 최대 이슈로 부각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놓았다. 무엇보다 지역경제인들의 건의에 대한 목소리를 들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지지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부산 낙동강변의 벌판과 세종시의 야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새로운 문명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산시와 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월 전국의 후보지 서른 아홉 곳을 검토한 끝에 부산과 세종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부산의 스마트시티는 로봇 등 새로운 산업육성으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친환경 미래 수변도시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면서 올해 말 착공해 2021년 말부터는 시민들이 입주를 시작해서 스마트시티를 직접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과 세종의 시범도시가 성공하면 도시구상-계획-설계-시공-운영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선도모델로 해외 진출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세계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힘이 포용과 개방의 도시 부산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 ⓒ청와대

두 번째 일정으로 '부산 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부산시의 부산 대개조비전을 지지하며,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부산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지역내 최대 현안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에 대한 입장도 처음으로 내놓았다. 지역경제인들과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부산 시민들이 신공항에 대해 제기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면서 이것은 부산과 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영남권 5개 광역단체가 연관된 것이어서 정리되기 전에 섣불리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했다. 영남권 5개 광역단체의 합의가 우선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결정을 내리느라 사업이 더 늦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빠른 시일 내에 합의에 나서달라는 주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