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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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프라임/김종숙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15일, 국제회계기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3년 매출액 6조 5,321억원, 영업이익 4,007억원, 당기순이익 239억원의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제 여객 수요 회복으로 2023년 매출액(별도 기준)은 전년 대비 16% 늘어난 6조 5,321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항공화물 공급 정상화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5.4% 감소한 4,007억원을 기록했으나, 당기순이익은 239억원으로 작년에 이어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기존 연간 최대매출 : 2018년 6조 2,012억원).

4분기 매출액은 1조 7,817억원,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11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갔다.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1,152억원으로 1개분기 만에 흑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늘어나는 해외 여행 및 환승 수요에 국제선 전 노선 운항 확대를 통한 공급석 증대에 나섰다. ▲LA 매일 2회 운항, 뉴욕 야간편 증편 등 미주노선을 강화하고, 신규 관광수요를 공략해 ▲멜버른 ∙ 치앙마이 ∙ 코타키나발루 등 다양한 노선에 부정기편 운항 ▲중∙대형기 운영과 증편을 통한 일본 노선 공급 확대 및 미야자키∙도야마∙우베 등 소도시행 노선을 운항했다. 그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90% 늘어난 4조 2,892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사업 부문은 세계적인 긴축 기조에 따른 항공 화물 수요 감소와 여객기 운항 회복에 따른 공급 증가 등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 확대에 ▲글로벌 화주 및 파트너 제휴 확대를 통한 고정 수요 확보 ▲화물기 탄력운영을 통한 고수익 전세기 유치 ▲여객 공급 증가 노선에 대한 벨리 공급 판매 확대 등으로 대처했다. 다만, 항공화물운임 하락에 따라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6% 줄어든 1조 6,071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도 글로벌 항공시장 경쟁심화와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관광 수요 선점과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 등을 통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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