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표 교육학 박사
최광표 교육학 박사

진정한 용기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끝까지 힘을 내서 행동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류사회가 성장ㆍ발전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어려움에 맞서고, 새로운 환경에 도전하며,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위해 싸우는 사람이 필요하다. 진정한 용기있는 행동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희망과 영감을 주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진정한 용기있는 사람이 되려면 결단력, 책임감, 인내력, 자기희생,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을 구비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진정한 용기의 조건과 더불어 역사적ㆍ세계적ㆍ학문적으로 성공한 정치인ㆍ사업가ㆍ과학자들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잘못의 인정이다. 진정한 용기는 잘못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완벽한 사람은 없기 때문에 살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실수를 하고 실패를 겪을 수밖에 없다. 잘못을 인정하면 자존심과 체면을 손상하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을 인정하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성장과 발전을 하지만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퇴보와 고립이 될 것이다. 잘못을 인정하는 방법은 자신이 잘못을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잘못을 인정하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적ㆍ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가ㆍ사업가ㆍ과학자들은 잘못을 인정하고 배우며 성장하고 성공을 이룩했으며, 이들의 사례는 잘못을 인정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용기에 대한 희망과 교훈과 영감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서 정치인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차별 정책에 반대하며 투쟁했던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는 처음에는 폭력적인 저항운동을 주장했지만, 홋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수정하여 성공적인 변화를 달성하였다. 또한 사업가로 미국의 거대 온라인 기업 아마존(amazon)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초기에 실패한 프로젝트와 제품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교훈을 얻은 후에 아마존을 세계 최대의 온라인 기업으로 성장ㆍ발전시켰다. 그리고 과학자로 영국의 이론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은 자신의 선행 연구에서 오류를 발견하고, 잘못을 인정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진실을 추구하고 성장하는 모범적인 과학자로 인정받았다.

 

둘째, 두려움의 극복이다. 진정한 용기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려움을 극복하고 행동하는 능력이 있다. 진정한 용기는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물리적 두려움이나 육체적 두려움이나 혹은 심리적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우리의 성장과 발전시키고,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며,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두려움을 받아들이고, 목표설정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두려움의 원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두려움에 단계적ㆍ점진적 직면하며, 전문가의 도움 요청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적ㆍ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가ㆍ사업가ㆍ과학자들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배우며 성장하고 성공을 이룩했으며, 이들의 사례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용기에 대한 희망과 교훈과 영감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서 정치인으로 미국의 루스벨트(Roosevelt) 전 대통령은 취임연설에서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바로 두려움 자체입니다”라는 연설을 통해 미국 국민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주었고, 역사상 최대의 경제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두 차례의 국난을 극복해 미국을 세계 초강대국으로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사업가로 미국의 발명가인 에디슨(Edison)은 전구를 개발하기 위해 수많은 실패를 겪으면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실패에서 배우며 전구를 비롯한 다양한 발명품을 성공적으로 상업화하여 역사적인 업적을 남겼다. 에디슨은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전구를 만드는 10,000가지 방법을 실험한 것 뿐이다"라고 말함으로써 전구 발명은 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한 노력의 결과임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과학자로 미국의 이론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Ainstein)은 상대성 이론을 개발하는 동안 많은 실패와 어려움을 겪었지만, 자신의 두려움을 과학적인 탐구에 활용하여 상대성 이론을 개발함으로써 현대 물리학의 기초를 다지고 높은 명성을 얻었다.

 

셋째, 사실의 수용이다. 진정한 용기는 다른 사람의 의견ㆍ생각ㆍ감정을 사실로 존중하고 받아들인다. 사실의 수용은 상호간의 이해와 관계 개선, 다양성과 포용성, 개인적인 성장,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실은 주관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나타내며, 신뢰성과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사실을 수용하는 방법은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고, 증거와 논리적인 사고를 사용하고, 다른 시각과 관점을 고려하고, 자기반성과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적ㆍ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가ㆍ사업가ㆍ과학자들은 사실을 수용하고 배우며 성장하고 성공을 이룩했으며, 이들의 사례는 사실을 수용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용기에 대한 희망과 교훈과 영감을 주고 있다.

정치인으로 영국의 전 총리 원스턴 칠(Winston Churchill)은 처음 재임기간에 영국의 식량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을 무시하고 식량수출을 줄이고 가격을 인상시켜서 영국 국민이 어려움을 겪게하였다. 그는 선거에서 패배한 후 다시 총리로 선출되었을 때 사실을 수용하고 이전 정책을 수정하여 성공적인 변화률 통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있다. 또한 사업가로 미국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사회적 편견과 논란을 뚫고 객관적인 사실을 받아들여서 페이스북(facebook)의 창업을 성공시켰다. 그리고 과학자로 영국의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인 뉴턴(Newton)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실에 근거하여 연구를 시작하여 현대 물리학의 기초를 이루는 중력 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넷째, 권력의 극복이다. 진정한 용기는 권력에 비굴하게 굽히지 않고 자신의 가치와 원칙을 지킨다. 권력의 극복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구축하고, 부당한 힘과 차별을 막으며,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매우 중요하다. 권력자는 권위적 권력(legitimate power), 보상적 권력(reward power), 강제적 권력(coercive power),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참여적 권력(referent power)을 기반으로 행사하기 때문에 권력의 극복은 희생과 손해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독재자는 인권유린을 서슴치 않기 때문에 슬기롭게 대응하지 않으면 목숨이 위험해진다. 권력을 극복하는 방법은 권력자나 조직의 동작 원리를 파악하고, 권력구조와 권력행사 방식에 대해 지식ㆍ정보를 습득하고, 집단의 결속과 협동을 강화하고, 변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법적인 조치와 사회 운동을 활용하며, 자기개발과 자기신뢰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적ㆍ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가ㆍ사업가ㆍ과학자들은 권력을 극복하고 배우며 성장하고 성공을 이룩했으며, 이들의 사례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용기에 대한 희망과 교훈과 영감을 주고 있다.

정치인으로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인 마하트마 간디 (Mahatma Gandhi)는 비폭력적인 저항 운동을 통해 영국의 식민지 지배의 권력에 맞서 굴하지 않고 원칙과 신념을 지키며 인도의 독립을 위해 싸웠다. 또한 임진왜란시 이순신 장군은 선조의 견제와 원균의 모함으로 두 차례의 백의종군(白衣從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필생즉사 필사즉생(必死卽生 必生卽死)의 정신으로 목숨을 바쳐 나라를 위기에서 구했다. 또한 사업가로 미국의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지구의 에너지 문제와 우주 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권력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여 혁신과 도전을 통해 전기자동차와 우주개발을 선도하면서 인류의 이익과 번영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과학자로 이탈리아의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이자 갈릴레오(Galileo)는 17세기 초기에 지동설(地動說)을 주장하면서 그의 주장이 교회의 공식적인 가르침과 충돌하게 되면서 로마 교황청의 법정에서 사형 판결을 받게 되었으나, 그는 뜻을 굽히지 않고 "지구는 그래도 돈다"라는 진정한 용기로 위대한 과학적인 업적을 이룩했다.

결론적으로 역사적으로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가나 사업가나 과학자들은 잘못을 인정하고, 두려움을 극복하고, 사실을 수용하고, 권력을 극복하고 배우며 성장하고 성공을 이룩했다. 이들의 선도적인 진정한 용기있는 행동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희망과 교훈과 영감을 주고 인류사회의 번영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