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14. 14일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는 동대문구청 앞에서 GTX-B 환기구 설치 반대집회를 열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용철 기자]
24.3.14. 14일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는 동대문구청 앞에서 GTX-B 환기구 설치 반대집회를 열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동북선 및 GTX-C, B 노선 세 곳의 환기구가 동대문구 용신동에 위치한 용두공원에 설치되는 것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며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어 환기구 설치 문제가 성동구와 동대문구 지역 싸움으로 번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용신동 주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는 상황에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관청인 동대문구청의 안일한 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구민 무시하는 처사” GTX-B 환기구 용두공원 설치에 반발

15일 본지가 취재를 종합한 결과, 용신동 주민들은 당장 GTX-B 노선 환기구 설치를 성동구가 가져가라고 외치며 동대문구청의 조속한 대응책 마련과 해결을 촉구 중이다. 구청 역시 구민과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성동구로 다시 이전하라는 것에 대해선 극도로 신중한 반응이다. 

문홍식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 본부장은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구청이 비협조적으로 나오지 않고 있고, 환기구 설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라며 “다음 주 코레일에 들러 주민들의 반대 뜻을 전달하고. 이후 국토부에 어떻게 대응할지 모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용신동 인근 주민들은 기피시설에 더해 환기구까지 들어오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주민들의 분노가 들끓게 된 시발점은 GTX-B 노선 환기구 설치가 성동구에서 동대문구로 옮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동북선 및 GTX-C 노선의 환기구가 들어서는 것에 이처럼 극심한 반발까진 이어지지 않았다. 그런데 성동구에 설치 예정이던 GTX-B 노선 환기구에 성동구 주민의 집단 반발이 이어지자 성동구는 국토부에 옮겨달라고 요청했고, 동대문구로 이전 설치 계획이 변경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용신동 주민들은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를 조직하고 ‘GTX 환기구 용두공원 설치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용두공원에는 폐기물 처리 시설인 ‘동대문 환경자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어 폐기물 처리를 위해 수백 대의 운반 차량이 드나들고 있다. 이로 인한 악취와 대기오염물질 피해로 인내에 한계를 다다른 주민들이 환기구까지 설치된다는 소식에 들고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동대문-성동구, 언론 대응 민감하게 반응

주민들의 분노를 넘어 이 문제를 둘러싼 양 구가 서로 언론 대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도 확인했다.

환기구 설치 변경 문제에 대해 “성동구에서 환기구를 동대문으로 옮겨달라”는 취지의 동대문구청의 언론플레이에 격한 반응과 함께 오히려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성동구청 소통 담당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꽃재공원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어 학습권과 통행권, 환경적 여러 요소를 고려해 이 장소는 부적합하니 다른 곳으로 해야 한다고 국토부에 요청했다”며 “국토부에서 검토해 타당하다고 판단하고 다른 곳으로 옮긴 거지 ‘동대문구로 보내라’라는 식의 요청한 게 아니다”고 했다. 이어 “동대문구가 ‘성동구에서 동대문구로 넘겼다’라는 식의 보도를 내는 것 같아 동대문 언론팀에 전화해 ‘억측으로 해서 하면 안 된다’는 항의 전화도 했다”며 억울해했다.

이와 관련 동대문구청은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 입장을 보도자료에 싣다 보니 그런 측면이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GTX-B 환기구는 원래 성동구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환기구 설치반대운동본부 입장에 구청도 같은 입장인지에 대해선 “답변드리기 곤란하다”고 했다.

동대문구 설치에 반대하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지만, 성동구로 다시 옮겨야 한다는 것이 자칫 구 주민들의 감정으로 번질 만한 휘발성이 강한 민감한 사안이다 보니 구청에서 뚜렷한 대응책 마련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주민, 동대문구-국토부 안일한 대응 지적 

이렇다 보니 동대문구청의 안일한 대응에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동대문구청이 코레일로부터 환기구 설치 관련 문서 통보를 받은 시점은 지난 12월 중순. 이후 올해 1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박상우 국토부 장관과 면담 자리에서 동의 없이 이뤄진 환기구 위치 변경이 형평성에 어긋나며 동대문구 용두근린공원으로 변경된 것에 대해 용납하기 어렵기에 재검토를 요청했다. 그러나 두 달 가까이 시간이 흐른 뒤에도 국토부에선 동대문구의 설치 백지화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어 동대문구가 강력하게 대응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불만이 주민들에게서 나온다.

기자가 만난 주민 박미령(여·49세) 씨는 “행정처리를 왜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 구가 떠안는 모양새로 비치는 것에 최근 집회에도 참석했다”며 “기피시설 집합소도 아니고, 주민들은 무시하는 처사인지 원래 예정지인 성동구로 옮겨야 한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국토부의 미숙한 대응도 지적되는 모습이다. 동대문구로 환기구 이전 설치에 대한 어떠한 주민들의 동의도 구하지도 않았을뿐더러 주민설명회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일정을 잡아 주민설명회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