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광광 1만여명 모여


노동자와 서민 등 1만여명(경찰 추산 6천여명)이 13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 모여 “더이상 한국사회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 대한 ‘민중 12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빈민들과 노동자 등 관련 단체들은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노동인권유린 삼성규탄·세월호 참사 진상규명·민중생존권 쟁취 시국대회’에서 “2014년 한국사회에서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노동자와 농민, 빈민이 일어선다. 일할수록 서민의 것은 더욱 빼앗고 대기업 손을 들어주는 박근혜 정부에 맞서 싸우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시국대회를 마치고 서울역광장에서 시청앞 광장까지 행진하는 집회 참가자들

이와 함께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포함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노점관리대책 중단·노점기본법·노점상보호특별법 제정 ▲강제철거 중단·철거민 주거생존권 보장 ▲기초법 개악 중단·부양의무제, 장애등급제 폐지 ▲쌀 전면 개방 반대·자유무역협정 중단·환대평양경제파트너십 추진 중단 ▲비정규직 철폐·정리해고 철회·최저임금 대폭 인상 ▲노동인권유린 삼성규탄 ▲철도, 의료 민영화 중단·규제완화 중단 ▲반값등록금 공약 이행 ▲일본 국군주의화 반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자주통일 실현 ▲총체적 대선개입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민주주의 회복 등 ‘민중 12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집회 참여 단체들은 “400여명의 승객이 타고 있던 세월호가 침몰할 때 정부가 한 것이라곤 거짓말을 되풀이한 것 뿐”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해야 할 대한민국과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와 함께 침몰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은 대선 당시 ‘가난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경제민주화와 복지 강화 공약을 내걸었으나 당선 후 이 공약들이 모두 사라졌다”면서 “박근혜 정권에서 송파 3모녀 자살 등 매일같이 죽음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건 우연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근 경찰이 사측의 노조 탄압에 반발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의 시신을 탈취했다는 의혹을 언급,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하는 경찰마저 삼성의 무노조 신화를 지키기 위한 하수인에 불과하다”고 규탄하기도 했다.


또한 “빈곤 확대와 노동자 탄압, 농업 말살정책 등 모든 것의 본질에는 ‘생명과 인간보다 돈이 먼저’라는 무서운 논리가 숨어 있다”며 “이것이 300명 이상의 무고한 생명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노동자들과 빈민단체 회원 등 집회 참가자들은 시국대회를 마치고 서울역광장에서 시청앞 광장까지 약 1시간 30분동안 행진 교통이 마비되기도 했다.

정창곤 기자 begabond57@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babopd
www.sisa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c) 시사 프라임에 있음>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