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조현옥 문책 요구… 박영선·김연철 지명철회·사퇴 촉구
민주 “막무가내 정치공세에 아무 일도 못해… 채택 논의 협조하라”

2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박영선·김연철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 하거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2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박영선·김연철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 하거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청와대와 야당 간에 인사검증 책임론을 둘러싼 기싸움이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최근 2명의 장관 후보자가 낙마하는 등 인사검증 부실의 책임을 물어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국회에서의 협조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두 후보자의 지명 철회 없이는 국회에서도 원만한 협조를 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조국 수석과 조현옥 수석에 대한 경질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야권의 인사라인 경질 요구를 일축한 청와대의 반응에 대해서도 “결국 청와대가 조국, 조현옥 인사라인 즉 ‘조조라인’을 철통방어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민정, 인사 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인사시스템의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한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만으로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아프겠지만, 이제라도 종기를 뿌리째 들어내는 용단을 내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화근이 되고, 팔다리를 잘라내야 할지 모른다”며 “대통령께서는 조국 수석과 조현옥 수석을 즉시 경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도 요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조국 수석 경질론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조조라인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은 인사의 난맥상이 드러났기 때문에 언론이나 국민들로서, 또 야당으로서 당연하다”면서도 “만약에 인사에 문제가 있다면 인사수석 정도는 책임을 져주는 것이 국민에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현옥 인사수석을 문책하는 선에서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조국 수석은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자치경찰제 도입, 사법개혁 등 지금 진행되고 있는 개혁 업무가 있기 때문에, (경질로) 이런 것에 차질을 줘선 안 된다”고 했다.

청와대는 야권의 요구와 달리 두 명의 수석과 두 장관 모두를 지키는 쪽으로 방향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장관 후보자 2명이 낙마한 상황에서 추가 낙마자가 나오면 검증라인 문책은 불가피해지고,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교체로까지 이어질 경우 국정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날 브리핑에서 “인사·민정수석이 뭐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지 제가 모르겠다”며 인사검증라인 책임론을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장관 후보자 2명의 지명철회와 자진사퇴가 이뤄졌음에도 한국당 등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하고, 인사검증 라인 경질을 요구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기 위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이재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막무가내 정치공세가 제 할일 앞에 우선하는 상황에서 국회는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며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에 즉각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