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 3일 일정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
중재안 ‘굿이너프딜’ 미측 설득할지가 관건

작년 유엔에서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  ⓒ청와대
작년 유엔에서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대통령 취임 이후 다섯 번째 방미 길에 오른 문 대통령. 10일(한국시간) 1박3일 일정으로 미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의 불씨를 살리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을 살리는데 집중하겠다는 게 이번 방미 목적인만큼 실질적인 실무 위주로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전(현지시간) 미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을 접견하고, 정오경부터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방미 목적이 문 대통령에겐 비핵화 협상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북미 하노이 회담이 ‘노딜’로 막을 내리며 비핵화 협상이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오히려 북미간 서로 내놓은 협상카드로 판을 이끌어가기 위해 ‘벼랑 끝 탐색전’ 모드로 돌입하며 장기전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이는 문 대통령이 원하는 구상이 아니다. 현 정부의 정책 중 하나인 남북경협 구상은 비핵화 협상과 맞물려 있다. 따라서 비핵화의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 하나도 실현될 수 없다는 점에서 어떻게든 비핵화 협상의 물꼬를 터야하는 이유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측이 제시한 단계적 비핵화를 거부하고 있는 미 정부의 강경파의 목소리를 듣고 정부가 중재안으로 내놓을 ‘굿 이너프딜(충분히 괜찮은 협상)’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들 설득에 주력할 방침이다. 미 정부는 ‘빅딜’ 일괄타결 방식을 선호하며 대북제제 압박을 통해 북측이 양보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실제 문 대통령이 백악관과 미 실무진을 설득할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미 정부가 한국이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과 일관적인 대북전략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란 관측도 있어 이번 방미길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의 동력을 되살리려면 북측이 동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갖고 가는 중재안으로 트럼프 행정부와 강경파를 설득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