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이나 대북특사 보내 '빅딜' 수용 요구해야"

외교안보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설명하고 있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 / 박선진 기자]
외교안보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설명하고 있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간 한미 정상회담 평가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제한 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 대해서는 아쉽다"고 평가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외교안보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 하노이 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 협상의 동력을 재가동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과 미국 양국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책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관계에서 중재자 역할을 넘어서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굿 이너프 딜’이라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핵무기를 제거하는 ‘빅딜론’에서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았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북미협상 재개는 김정은이 비핵화의 대상과 범위를 명시적으로 밝히는 빅딜의 일괄타개를 수용하지 않는 한 협상진전이 여의치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거듭 아쉬움을 표했다.

손 대표는 이를 타개 하기 위한 방법으로 남북정상회담이나 대북특사를 보내 '빅딜을  수용하라'는 중재자 역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북미관계를 중재한다는 명목으로 무조건적인 ‘선 제재완화 후 비핵화’를 주장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지금 국면에서는 북한을 상대로 김정은이 비핵화의 대상과 범위와 시기를 명확히 밝혀내는 포괄적 일괄타결 수용을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회담을 계기로 조속한 시일 내에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기를 희망한다"며 "빈틈없는 한미공조 속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당부했다. 또 "여야와 정파를 초월해 한반도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 한반도 평화에는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 없다"며 "바른미래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가 항구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초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