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방문해 GTX-B 건설‧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 지원 방안 논의

인천시청 2층 대회실에서 ‘인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 방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이해찬 대표.   ⓒ민주당
인천시청 2층 대회실에서 ‘인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 방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이해찬 대표. ⓒ민주당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인천 GTX-B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 등 예산·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인천시청 2층 대회실에서 ‘인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역균형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가 중요한데, 연말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겠다고 판단된다”며 “지난번 국토부장관도 예타를 연말까지 해야 한다고 했는데, 연말까지 가면 예타가 정상적으로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매립지 문제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라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며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 환경부가 논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당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 출신이며 부평을이 지역구인 둔 홍영표 원내대표는 “인천은 특히 교통과 주거환경에 대한 인프라를 갖추는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인천, 일산, 안산, 부평 지역의 교통인프라가 너무 부족하다. 앞으로 이쪽에 대해 집중적인 투자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GTX-B노선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인천 서구까지 연결하는 지하철 2호선 문제도 제가 적극 검토하고 있고 반드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매립지와 관련 홍 원내대표는 “인천 시민들이 지난 27년간 수도권 매립지로 인해 여러 직간접적 피해를 봤고, 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당과 문재인 정부는 분명히 갖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간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당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역할 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수도권 쓰레기 매립장 문제도 수도권의 상황을 볼 때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하더라도 인천의 입장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인천이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과감하게 받아들이면서 쓰레기 매립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인천 시당위원장은 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윤 시당위원장은 “GTX-B노선 조기 추진에 GTX-A나 C에 비해 1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신도시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다”며 “상반기 내에 조속하게 개선될 예타제도 하에서 GTX-B노선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관련 부분도 환경부를 중심으로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인천 예산 정책협의회를 마지막으로 지난 2월 경남 창원에서 시작한 민주당과 17개 광역단체 간 예산정책협의회 및 예산정책간담회는 모두 마무리됐다.

이해찬 대표는 “올해는 예산편성하고 있는 중에 지역의 숙원 사업들을 가능한 한 반영하기 위해서 예산정책협의회를 3월, 4월에 했다”고 했고, 홍영표 원내대표는 “과거에는 중앙정부에서 마무리 해 놓은 것을 가지고 (예산정책협의회) 했지만, 올해는 당과 정부가 지역에서 필요한 사업들에 대한 의견을 듣고,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이렇게 선제적으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