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 현장최고위·지역순회 규탄대회 시작… 국회 일정 ‘올스톱’

한국당이  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한국당이 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 강행 책임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오늘부터 한국당이 국민 여러분과 함께 좌파독재 정권을 정말로 끌어내서 경제를 제대로 살리고 민생을 확실하게 되살리는 먼 여정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한국당의 본격적인 장외 투쟁을 선언했다. 

황 대표는 이날 대전역 서광장 앞에서 열린 전국 규탄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의 주도로 처리된 선거제·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규탄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의 물리적 충돌에 대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경제를 살리는 것이지 무슨 공수처법인가”라며 “그래서 민생을 챙기고 경제가 살아나서 대한민국이 잘사는 나라 되게 하겠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진 한국당이 도저히 바라볼 수 없어 다치고 부러지면서 막아내려 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대여투쟁의 서막을 열었다. 또한 삭발식을 통해 투쟁의 결기를 보이는 한편 전국순회 장외집회 시작으로 투쟁의 강도를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의 공조에 밀려 패스트트랙 지정을 막지 못한 상황에서 장외투쟁을 통한 대국민 여론전 강화로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의 국회 정상화 요구에 대해 “패스트트랙 처리 주문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

같은 당 박대출, 윤영석, 이장우, 김태흠, 성일종 의원은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삭발식을 열고 투쟁 의지를 불태웠다. 성명서에서 이들은 공수처법에 대해 “대통령이란 정치권력에 의해 임명되는 또다른 정치 검찰을 설치해 공수처법도 밀어붙였다”며 “우리는 좌파장기집권에 눈이 멀어 헌법의 가치도 우습게 여기는 세력이 힘이 생겼다고 자신이 한 말도 뒤집는 좌파집권 세력에 맞서 분연히 일어나 싸울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이 장외투쟁에 주력함에 따라 당분간 국회 의사일정 진행이 어려워진 상황이다. 추가경정예산 심사는 물론 각종 법안 처리가 줄줄이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