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초 유행성 출혈열 진단시약, 인플루엔자 다중진단 시약 개발


진단시약 및 혈액백 전문기업 녹십자엠에스(대표이사 길원섭)가 1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코스닥시장 상장 및 장래사업에 관한 회사의 청사진을 밝혔다.


녹십자엠에스는 녹십자 내 진단사업 파트로 시작하여 지난 2003년 12월 분사했다. 질병의 진단과 예후판단 및 치료에 관계되는 검사를 수행하는 진단시약사업, 혈액의 채혈 및 보존을 위한 혈액백사업, 신부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혈액투석액 사업, 가정용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올해 6월말 기준으로 녹십자가 53.66%의 지분을 보유 중인 최대주주다.


주요 사업 품목은 진단시약 및 의료기기, 혈액백, 혈액투석액이며, 주요 매출처는 혈액원, 수탁기관, 종합병원 및 병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출 증가와 사업 부문 별 고른 성장세로 올해 3분기 누적 실적이 이미 전년도 실적을 크게 뛰어넘은 상태다. 올해 3분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600억, 영업이익 39억, 당기순이익 32억 원이며, 지난해 3분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438억, 영업이익 23억, 순이익 16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7%, 69 %, 100% 성장했다.


현재 본사, 연구개발센터, 혈액투석액 공장을 용인에 두고 있으며, 음성공장에서는 진단시약과 혈액백을 생산하고 있다. 그 외 수도권,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 영업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 연구개발 역량, 신제품 개발능력 등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자부하고 있다.


■ 최첨단 진단 시스템 개발 및 확보, 뛰어난 기술력으로 시장 우위


녹십자엠에스는 30품목 이상의 제품 개발 경험이 있으며, 다양한 제품과 상품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취급하는 진단시약 품목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다. 원료물질인 항원, 항체부터 완제품까지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하나의 검체로 다품목 동시 진단 기술, Memo PCR을 이용한 분자진단 기술 등 최첨단 진단 기술을 개발 및 확보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효소면역진단법을 이용한 유행성 출혈열 진단시약, 현장 신속 진단법을 이용한 인플루엔자 다중진단 시약을 개발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효소면역진단 부문과 현장 신속 진단 부문의 에이즈 진단시약을 개발해내는 등 탄탄한 기술력과 연구 개발력을 지니고 있다.


국내 메이저 제약회사인 녹십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영업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진단분야 지식을 지닌 전문 영업인력으로 전국적인 자체 영업망 및 A/S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본사 및 전국 4개 사업장에 배치하여 고객 밀착형 영업을 지향하고 있다.


바이오 신기술 개발, 노령 인구 증가, 개인용 진단기구 수요 증가 등으로 진단시약 사업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시장은 2012년부터 오는 2017년까지 연평균 약 7.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부분품부터 필터부착 혈액백까지 전품목 제조 가능


혈액백은 혈액을 보존하기 위한 저장용기로, 녹십자엠에스는 1970년대 초 모기업인 녹십자에서 국내 최초로 PVC 혈액백을 개발했다. 이를 시작으로 40여년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에 안정적인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녹십자엠에스의 각 기관 별 점유율은 대한적십자사 70%, 한마음혈액원 100%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녹십자엠에스는 현재 백혈구 제거 필터부착 혈액백, 제대혈백 등 혈액백 완제품뿐 아니라, 원단, 침, 부분품 등 혈액백 관련 모든 품목을 제조할 수 있는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수혈부작용 제거 및 2차 감염 방지를 위한 백혈구 제거 혈액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백혈구 제거 필터백의 공급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약 13% 성장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백혈구 제거 혈액 사용을 법제화 하는 추세다.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수혈의 안전을 위하여 백혈구 제거 필터부착 혈액백을 100% 사용하고 있다. 향후 국내 백혈구 제거 필터부착 혈액백 사용비중이 현행 38%에서 100%로 증가할 경우, 국내 시장은 약5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업 시작 1년 안된 혈액투석액 사업, 본 궤도 올라


혈액투석액은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사용되는 인공신장투석 관류액으로, 신장 치료법은 수술외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이 유일하기 때문에 혈액투석액은 치료에 매우 필수적인 부분이다. 국내 신부전증 환자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10%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투석요법의 질적 향상으로 수명연장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 사용 환자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녹십자엠에스는 지난해 11월 한국갬브로솔루션을 합병하면서 혈액투석액 사업에 뛰어들었다. 사업을 시작한지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으나 올해 3분기까지 전체 매출 중 8%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현재 세계적인 신장 관리 기업과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안정적인 매출판로를 보유하고 있다.


향후 우수한 제품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러시아, 미국, 중동, 아시아, 남미 등 진단시약 및 혈액백 제품의 수출 지역을 확대하고 세계보건기구의 인증 절차를 통해 품질력까지 입증 받을 계획이다.


녹십자엠에스 길원섭 대표는 “앞으로 매년 다수의 진단시약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지니고 있으며, 분자진단 및 면역진단, 혈액백 부문 등에서 신규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매출 확대를 이룰 것”이라며, “47년의 업력을 지닌 녹십자 그룹 간 기술력, 영업력 등 브랜드 가치 공유를 통해 다양한 사업 기회와 시너지를 창출하고 코스닥 시장 상장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녹십자엠에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총 100억~116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공모자금은 신규 생산라인 구축, 노후 장비 교체 및 증설 등 시설투자, 연구개발자금, 원자재 구매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총 공모 주식수는 200만주, 주당 공모희망밴드는 5,000~5,800원이다. 오는 2~3일 양일간의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여 8일과 9일 청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상장 예정일은 12월 중순으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정창곤 기자 begabond57@daum.net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