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물적분할 시 구조조정 근로조건 악화 우려
울산시,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 안되면 지역경제 타격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 농성.  ⓒ현대중공업 노조지부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 농성. ⓒ현대중공업 노조지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31일 열리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노사 대립이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29일 현대중공업노조는 임시주총이 열리는 울산 한마음회관을 기습 점검한 이후 사흘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노사 대립 외에도 법인분할 시 설립되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 존치를 본사 존치를 위해 시민단체도 총궐기에 나서는 등 현대중공업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물적분할을 반대하고 있고, 시민단체는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와 시민단체 주장이 서로 다른 듯 보이지만 결론은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 하게 되면 ‘껍데기’로 전락해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지역경제에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단순 생산기지로 전락하게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물적분할시 한국조선해양이 대부분의 자산을 가져가고 현대중공업은 수조원대 부채만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럴 경우 구조조정과 근로조건 악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물적분할 목적은 노조말살과 중간지주사→지주사→정씨 부자로 이어지는 경영승계”라고 비판했다. 노조가 물적분할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다. 이 때문에 노조는 16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상황이다.

사측은 ‘고용보장’과 ‘단체협약 승계’ 등을 약속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는 분위기다.

울산시 및 지역 시민단체는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본사를 울산에 존치하지 않을 경우 울산지역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의 표현으로 삭발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의 표현으로 삭발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

송철호 울산시장은 29일 호소문에서 “현대중공업은 그 어느 때보다 울산이 어려운 이때, 반세기를 함께한 울산을 외면하지 말고 본사 울산 존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울산시는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에 따라 생기는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를 위해 필요한 행정·재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에 설립될 경우 인력유출로 인한 인구 감소와 지역경제 악화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임시주총에서 법인분할로 인한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에 본사를 둬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송 시장은 이날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의 표현으로 삭발을 진행했다.

현대중공업은 임시주총에서 물적분할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이 안건이 통과되면 현대중공업은 6월 초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신설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리된다.

한편,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물적분할 안건이 상정된 현대중공업 임시주총을 막기 위해 우군으로 동참하고 있다. 금속노조 산하 현대자동차 노조는 “주총장 점거 농성에 공권력이 투입되면 전 조합원 총파업과 연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사측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