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27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향해 조건 없는 국회 복귀를 촉구하며 내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의 선출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2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국회에서 시급한 민생을 해결해야한다. 서둘러 추경을 심사하고 의결하도록 협조해야한다"며 "유일한 해법은 합의 정신에 따라 조건 없이 국회에 복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그러나 한국당이 의원총회에서 추인하지 않아 재협상을 요구하면서 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 원내대표는 "민생을 저버린 더 이상의 태업은 우리 국민에게 용납될 수 없다"며 "안방에서 목소리 큰 의원들의 당리당략에 빠져 더 이상 민생을 저버리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합의문에 의거해 내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의 선출을 추진하겠다"며 "다음 주에 예정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은 명분 없는 민생파괴행위를 중단하고 국회로 복귀하라"며 "여야 4당의 정상적 국회운영을 방해하려는 어떤 시도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여야가 합의된 의사일정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갈 것이며, 상임위 차원의 법안 논의와 추경심사에 보다 속도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내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과 정개특위, 사개특위 연장 문제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야3당과 긴밀히 협의해 추진할 것"이라며 " 특히 거듭되는 자유한국당의 국회마비 시도를 근원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법사위 관련 국회법 개정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