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호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우먼 페스타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는 황교안 대표.  ⓒ한국당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호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우먼 페스타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는 황교안 대표. ⓒ한국당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26일 진행한 여성 당원 행사에서 ‘엉덩이춤’ 퍼포먼스가 큰 파장을 낳고 있다. 여야 4당은 27일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공당의 공식행사에서, 더욱이 당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벌어진 일이라 하니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성평등 정당임을 과시하고자 마련된 행사가 여성에게 수치심을 안기고 성을 도구화하는 자리로 변질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달창’이라는 말을 원내대표가 공개 집회에서 서슴없이 했던 일을 떠올리면, 그 지도부에 그 당원"이라며 "성인지 감수성 제로, ‘성감제’ 자유한국당의 민낯"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더 황당한 것은 행사 후에 보인 한국당의 태도"라며 "한국당은 주최 측의 사과도 없이 변명에 급급했고, 비판이 억울하다는 항변 같은 입장을 취했다"며 "황교안 대표의 부끄러움을 모르는 태도가 자유한국당을 사과 능력 제로 정당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께 폐를 끼쳤으면 제대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민망함을 넘어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르는 ‘폭력적 성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국민이 우스운 것인가 아니면 국민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것인가"라며 "경솔하고 천박한 제1야당의 수준에 매일매일 놀랍다. 동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수치스럽다”고 개탄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저질 퍼포먼스를 사전에 막지 못한 것도 모자라 잘했다며 손뼉 치고 환호까지 하는 경악스러운 성인지 감수성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회정상화에는 동참하지 않고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들고 있으면서, 밖에서는 당원들을 모아놓고 낯 뜨거운 저질 퍼포먼스를 벌이며 축제를 벌이는 자유한국당은 과연 제정신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즉각 저질행사 개최를 국민에게 사과하라”며 “저질 퍼포먼스를 막기는커녕 격려까지 한 황 대표는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두 눈 뜨고 보기에 부끄럽고 민망했다. 참으로 하는 짓마다 매를 번다"며 "공당이 사전 기획한 행사 수준이 이토록 저질스러울 수 있다는 것도 놀랍지만, 저급한 퍼포먼스를 보며 환호를 보낸 제1야당 지도부의 성인지 감수성이 기가 찰뿐"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국회 가동을 막아 민생에 뒷짐 진 것도 모자라 고작 여성을 희화화하고 도구화하는 퍼포먼스를 독려하고 앉아있는 것이 한국당이 승리로 가는 길인가”라고 반문하며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품격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했다.

논란이 된 ‘엉덩이춤’ 퍼포먼스는 한국당의  ‘우먼 페스타’ 행사에서 경남 도당을 대표해서 나온 여성 당원들이 무대에 올라 노래와 춤을 추다가 바지를 내린 것이 파장을 낳았다. 속바지 위에 ‘한국당 승리’라는 글귀가 적혀있는 상태서 엉덩이 춤을 췄다. 공연 뒤 황교안 대표는 "오늘 한 것을 잊지 말고 더 연습해서 정말 멋진 한국당 공연단을 만들어 달라"고 총평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대외협력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언론이 좌파에 장악돼 좋은 메시지를 내놓으면 하나도 보도가 안 되고, 실수를 하면 크게 보도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