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동결 美 언급에도 文, 말 못하는 손님 자처”
“日, 통상보복 철회해야…文, 대일외교 전면 재검토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대내외 현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대내외 현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시파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남북미 정상이 판문점 만남 이후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언급한 것에 대해 “섣부른 종전선언 발언은, 북한의 주한미군 철수 주장에 힘을 실어줄 뿐”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 번의 만남으로 종전선언이 가능할 만큼, 지난 북한의 침략과 도발이 가벼운 역사입니까”라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 북핵 폐기 시작도 안 했고, 어느덧 ‘북핵 동결’이 미국에서 언급되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한마디도 말 못하는 객(客), 손님을 자처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가 기정사실화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반도의 항구적 자유가 곧 한반도의 평화”라며 “북한 주민도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진정한 평화다.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먼저 수시 이산가족 상봉과 서신교환을 관철해달라”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강제징용 판결 이후 한일관계 악화로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 조치를 내린 것과 관련해서는 “매우 부적절한 조치로, 일본 정부는 즉각 통상보복을 철회하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대일외교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상적 민족주의, 닫힌 민족주의에만 젖어 감정외교, 갈등외교로 한일관계를 파탄 냈다. 무능과 무책임의 극치”라고 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나 원내대표는 “다채널 외교가 시급하다”며 “즉각 긴급 의회 외교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노조의 사회적 책임도 따졌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친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문재인 정부 노동 정책은 ‘친노조’, ‘친민노총’일 뿐, 가장 반노동적인 정책”이라며 “여전히 집권세력이 민노총의 촛불청구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