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검찰개혁 국정 과제 힘 싣기 위해 사개특위 맡을 수도
이해찬 “정의당 선거법 개정하려는 취지나 충정은 충분히 이해”

4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함께 앉은 이인영 원내대표와 이해한 대표.  ⓒ국회기자단 박영주 기자
4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함께 앉은 이인영 원내대표와 이해한 대표. ⓒ국회기자단 박영주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의원총회를 열며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가운데 어떤 특위 위원장을 맡을지 논의를 거쳤지만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다만 지도부에 위임에 다음주 초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비공개 의원총회 직후 취재진과 만남에서 “오늘 결정을 내리지 않고, 지도부에 위임하는 것으로 했다”며 “의원들이 이야기한 것을 반영해 다음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까지는 아마 숙의를 더 하고, 내일(5일) 자유한국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뽑는 것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들어가는 것도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두 특위 가운데 어떤 위원장을 맡을지에 심사숙고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논의에 앞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어떤 특위를 중심으로 향후 정국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지 저희들이 함께 결정하는데 큰 토대가 형성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민주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중 한곳을 가져가야 한다. 문제는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이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어 고민이 깊다. 특히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민주당을 겨냥해 “정개특위가 자유한국당으로 넘어가면 중대 결단을 하겠다”며 으름장을 놨다.

민주당 입장에선 곤혹스런 처지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민주당이 정개특위 보다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을 것이란 전망이 높다. 정부가 검찰개혁을 국정 주요 과제로 삼고 있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선거제 개혁도 중요하지만 패스트트랙 법안대로 추인되면 민주당 의석수는 기존보다 줄어들게 된다. 이럴 경우 지역구를 잃게 되는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빛 좋은 개살구’일 수밖에 없는 정개특위 보다 사개특위 자리를 가져 갈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를 의식한 듯 이해찬 대표는 이날 “정의당에서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선거법을 개정하려는 취지나 충정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언론에 보도되는 과정에서 서로 간 소통이 부족했다는 느낌이 든다. 오늘 이 자리(의총)에서 충분히 의견을 개진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