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초대형 대기오염사고와 관련, 4일 정의당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광양만녹색연합
포스코 광양제철소 초대형 대기오염사고와 관련, 4일 정의당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광양만녹색연합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 초대형 대기오염사고와 관련 정의당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민관합동조사를 통한 특별점검과 대책 마련관 함께 환경 오염사고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4일 정의당 윤소하 국회의원, 광양제철소환경오염개선시민공동대응, 금속노조, 녹색연합, 민주노총 광양지부, 일과건강 전남건생지사,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 정의당 전남도당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일 발생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대기오염사고에 대한 민관합동공동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

정의당 윤소하 국회의원은 “노동자 사망사고와 환경오염사고 등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잇달아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반에 대한 안전 및 환경감독을 하라”고 요구했다.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국장은 “주요산단 환경오염과 인명피해 사건 발생시 현장을 즉시 개방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이 신속하게 현장 점검과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사고는 포스코가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사고의 근본적 원인이 확인되고 이에 따른 책임자 처벌, 대책마련을 통한 재발방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광양시, 광양제철소, 광양상공회의소, 환경단체 등 구성된 '광양 대기환경 개선 공동협의체'는 광양시청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제철소 측으로부터 사고 현황과 수습 계획을 듣고 문제점을 점검했다. 협의체는 오는 7월 15일 출범할 예정이다.

한편, 사고 발생 사흘 지난 3일 광양제철소는 사과문을 통해 “이번 사고는 제철소 내 변전소 수리과정에서 누전으로 일어난 것으로, 다행히 이로 인한 인명피해나 중대한 설비 손상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현재 고로를 비롯한 생산설비는 모두 복구가 완료돼 정상 가동 중에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