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조기경보기 영공 침범 상황.  ⓒYTN 캡쳐
러시아 조기경보기 영공 침범 상황.  ⓒYTN 캡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 사태와 관련 러시아가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러시아는 영공 침범이 기기 오작동으로 인한 것으로 의도를  갖고 침범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러시아 차석무관이 국방부 정책기획관과의 대화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러시아 국방부 측에서 '즉각 조사에 착수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며 "'한국 측이 갖고 있는 영공 침범 시간, 위치 좌표, 캡처 사진, 이런 것들을 전달해 주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러시아 무관은 "오늘 비행은 사전에 계획된 것이었다. 중국과의 연합 비행훈련이었다"며 "최초의 계획된 경로대로였다면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러시아 당국은 국제법은 물론이고 한국의 국내법도 존중한다"며 "러시아 정부는 이번 사안과 관계없이 한국과의 관계가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의도를 갖지 않았다는 것을 한국 측이 믿어 주기 바란다"며 "동일한 사안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국-러시아 공군 간에 회의체 등 긴급 협력 체계가 발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어제(23일) 러시아 국방부는 "계획된 항로를 따라 초계 비행을 했다"며 영공침범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어제 러시아 무관은 '적절한 사과와 유감 표명은 러시아 외교부와 국방부를 통해 나올 것'이라고 했다"며 "우리가 넘겨준 위치 좌표, 침범 시간, 캡처 사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대응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