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간 100개 기업 지정 글로벌 수준 육성

4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한 조정식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사진 / 박선진 기자]
4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한 조정식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에 예산을 최소 '1조원+α' 이상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 또, 부품·소재·장비 분야의 기술 자립을 위해 5년간 100개 전문기업을 육성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같은 결정했다고 조정식 당 정책위의장이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조 의장은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최우선 순위를 두고 예산, 법령, 세제, 금융 등 가용 정책 수단을 총 동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소재·부품·장비산업 핵심 기술 역량 확보하기 위해  M&A와 기술제휴, 해외 투자유치 등 개방형 기술획득 방식을 추진한다. 

이외에 글로벌 수준의 전문기업을 육성코자 향후 5년간 100개 정도 지정해 기술자립도 추진한다. 내년도 본예산에 일본 경제보복 대응 예산을 최소 '1조원+α' 이상 반영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그동안 부족했던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 국내 공급망을 확고히 하기 위해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 수요 기업과 수요 기업 간 협력에 대해 자금, 세제, 규제 완화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다.

소재 부품 기업 경쟁력의 핵심인 전문인력 공급을 위해 공공 연구소, 전문인력 파견, 해외 전문인력 유치 등을 지원한다.

국내 산업 가치 사슬에 필수적인 핵심 전략 품목에 대해 R&D 투자를 과감하게 늘리고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등을 지원한다.

당정청은 이번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범정부적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를 구성하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직접 위원장을 맡도록 했다.

3일 아베 규탄 촛불 문화제가 열린 가운데 '일본에 가지 않는다', '사지 않는다'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와 태극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순신 장군이 새겨진 티셔츠.  [사진 / 박선진 기자]
3일 아베 규탄 촛불 문화제가 열린 가운데 '일본에 가지 않는다', '사지 않는다'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와 태극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순신 장군이 새겨진 티셔츠. [사진 / 박선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