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여억원 예산 확보, 공기정화장치 성능 확인이 중요
공기정화장치 제조업체에 렌트로 구매 제안 등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는 1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학교 공기정화장치 합리적인 설치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주최했다. [사진/ 박상은 기자]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는 1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학교 공기정화장치 합리적인 설치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주최했다. [사진/ 박상은 기자]

[시사프라임 / 정철호 기자]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는 1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학교 공기정화장치 합리적인 설치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주최했다.

토론회의 좌장은 성준모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안산시제5선거구), 기조발제자는 이상화 사무총장(사회적협동조 합연합회중앙회)와 김윤신 석좌교수(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토론자는 박세원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화성시제4선거구), 한혜련 부대표(미세먼지 대책을 촉구합니다), 이민애 경기지부장(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신현택 과장(경기도교육청 교육환경개선과) 참석했다.

토론회에 앞서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회 대표는 "미세먼지 문제로 국민들의 불안해 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 어떤 정책을 펼치더라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제대로 펼쳐나갈 수  없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부부처 및 관계자, 학부모의 가감없는 좋은 의견을 도출하고 그에 맞는 정책을 조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성준모 경기도의회 의원은 "현재 경기도내 학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 곳이 52%, 미설치한 곳이 48%이며, 일반교실 수 3만7천여 교실에 공기정화정치가 미설치돼 있다"며 "공기정 화장치 설치를 위한 예산을 1,500여 억원을 확보했기 때문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토론을 통해 좋은 의견을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신현택 과장은 "공기정화장치에 대한 여러가지 의문점들이 있는 것을 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상화 사무총장은 '공기정화장치 합리적 선택과 인공지능 통합유지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을 주제로, 공기청정기를 설치로 인한 밀폐된 교실에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기준을 초과해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을 지적하고, 학교 공기순환기 합리적 선택에 대한 두 가지 방안을 제언했다.

먼저 공기순환장치를 조달청 서비스계약 통해 제조업체에 렌트로 구매할 것을 제안했다. 조달청이 제품의 명확한 유지관리 계약조건을 제시해 제조업체의 신중한 참여 유도하고 ,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는 A/S와 유지관리에 책임지도록 하는 방안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계약유지가 가능한 다양한 제조업체가 렌트 공급에 참여해 공기순환기 품 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지능형 통합유지관리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지능형 통합유지관리시스템이란 사물인터넷(IOT) 무선망과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인 공지능 한 분야인 기계학습을 통해 지역별·환경별·계절별 유지관리를 위한 최적의 모델을 개발해 적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학교 실내공기질 관리현황을 학교 학부모에게 공개할  필요이 있고, 학교 실내의 다양한 오염공기 관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능형 통합유지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제기했다.

1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학교 공기정화장치 합리적인 설치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상은 기자]
14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학교 공기정화장치 합리적인 설치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박상은 기자]

김윤신 건국대 석좌교수는 '교실내 공기질의 중요성과 효율적 관리방안'을 주제로, 실내 공기질의 중요성 강조했다. 성장기 청소년들은 하루 6~12시간 교실에서 생활하며 성인보다 취약해 실내 공기오염에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학교의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각 학교의 내·외부 조건에 따라 학교별 방안이 필요하며,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능과 환기설비기능의 복합적 기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기정화장치 외에도 물청소, 교실환경개선, 지속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박세원 경기도의회 의원은 "공기정화장치에 대한 성능 검증이 늦어져 올해 안에 예산 1500여 억원 다 못쓸 수도 있다. 경기도교육청에서 환경직 전문가를 선발해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며 "조달청 제품 성능에 대한 기준이 명확치 않기 때문에 공기정화능력, 소음저하, 가격저렴, 유지보수비용저하 등 가장 좋은 품질의 성능 확인이 필요하다" 말했다.

이민애 경기지부장은 "과거 인조잔디 운동장과 같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공기정화장치 성능 검증에만 집중하지 말고 자연친화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고 학교특성에 따라 예산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혜련 부대표는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매뉴얼 실무진 등이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실행할 의지가 있는지, 실행하면 몇 퍼센트를 실행할건지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필요하다"며 "겉핥기식  토론회 말고 실무진들만 모여서 현실성있고 구체적인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