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에이전시 나스미디어가 ‘2016 한국 디지털 미디어 전망 (Nasmedia Media Report : Korean Digital Media Forecast 2016)’이란 리포트를 통해 한국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분석 및 전망했다.

한국 디지털 미디어 시장은 세계 흐름과 동일하게 모바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최고의 무선 통신 인프라와 스마트폰 보급을 자랑하는 한국 시장은 SNS, 게임, 동영상, O2O, 커머스 등 다양한 모바일 비즈니스에서도 높은 성장세에 있다. 2015년에는 특히 서비스, 콘텐츠, 플랫폼, 이용자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로를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 한 해였다. 2016년에도 네이버/카카오와 같은 대형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모바일 중심의 통합 서비스는 보다 확대될 것이며, 동영상과 SNS 또한 모바일 마케팅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 리포트 ‘2016 한국 디지털 미디어 전망(사진제공: 나스미디어)

보고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Korean Digital Media Issues 2015

▲네이버는 검색을 중심으로 한 통합 쇼핑 서비스를,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음

▲모바일 동영상 소비가 증가였고, 이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와 비즈니스가 창출됨

▲인스타그램 등 관심사 기반의 SNS 마케팅이 증가

Korean Digital Media Forecasts 2016

▲2016년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는 3.4조(달러로 변환)로, 이중 모바일 광고 시장은 1.46조로 전망됨

▲카카오 등의 사업자를 필두로 O2O 서비스가 보다 확대될 전망, 동영상 플랫폼 경쟁이 가속화 되고, SNS는 동영상 유통과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영향력을 강화할 것임

▲TV+온라인 동영상 광고에 대한 통합 효과 측정 및 매체 전략 수립이 확대될 것임

보고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mobile.nasmedi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6 한국 디지털 미디어 전망 보고서(Nasmedia Media Report : Korean Digital Media Forecast 2016) 소개
Nasmedia Media Report : ‘Korean Digital Media Forecast 2016’ 은 한국 내 No.1 디지털 미디어 에이전시인 나스미디어가 매년 발표하는 리포트로 2015년 한해 동안 있었던 온라인과 모바일 등 디지털 미디어 관련 이슈를 분석·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ad spending과 각 분야별 사업자에 대한 사업방향 등 2016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 전반에 대해 전망하고 있다. 2016년은 2015년과 마찬가지로 모바일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포털과 동영상, SNS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창곤 선임기자 begabond57@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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