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새로운 출판문화를 만들다

브런치
브런치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Brunch)에 등록된 작가 수가5만 명을 돌파했다고16일 밝혔다.브런치는 작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빼놓지 않고 찾는 플랫폼으로,출간을 비롯해 오디오북,온라인 클래스 등 다양한 창작 기회와 작가를 연결하며 새로운 출판 문화를 만들고 있다.

# ‘글이 작품이 는 공간’에서‘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공간’으로

브런치는‘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지난2015년6월 카카오가 선보인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이다.별도의 작가 승인 제도를 통과한 엄선된 브런치 작가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브런치에서 선보인 작품들이 출간까지 이어지면서,브런치 작가5만 명 중 책을 출간한 작가는2천9백여 명,이들이 출간한 도서는4천6백여 권에 달한다.

특히,브런치를 통해 선보인 도서들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면서 출간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어서오세요,휴남동 서점입니다>는 전자책으로 출간돼 밀리의 서재 종합 차트1위를 기록하고 종이책 출간까지 이어진 작품이며<젊은ADHD의 슬픔>은2021년6월 출간 후6개월 만에7쇄를 돌파했다.이 외에도▲90년생이 온다▲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공부머리 독서법 등 제목만 들어도 익숙한 베스트셀러들이 브런치북을 통해 발굴돼 세상에 알려졌다.

#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새로운 작가 등용문이 되다

이렇게 브런치가 새로운 작가 등용문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지속적인‘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카카오는2015년부터 매해‘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열어 출간을 꿈꾸는 브런치 작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1~9회에 걸쳐 매년 출판사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브런치북’응모작 가운데10개의 대상작을 발굴하고 출간 계약을 하며,카카오는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출간 이후 특별 전시 등의 마케팅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프로젝트의 누적 응모작은32,704개,수상작279개다.

또한,작년부터는 여러 파트너와 손잡고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브런치북의2차 저작물 포맷을 확장시키고 있다. ‘밀리의 서재’와 함께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를, ‘윌라’와 브런치북 오디오북 출판 프로젝트 개최했으며, 8, 9회째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는 특별상 부문에 탈잉과 와디즈가 참여했다.탈잉에서는3개 작품을VOD로 제작했으며,와디즈에서는 오는3월 수상작 기반 콘텐츠를 펀딩 방식으로 제작해 오픈할 예정이다.

한편,브런치는2월‘클래스101’과 협업해‘브런치북AI클래스 프로젝트’응모를 진행한다.수상작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클래스 제작 행사로,작가가 출연하는 대신 가상 크리에이터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 오성진 브런치 파트장은“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이야기가 담긴 브런치북을 더 많은 독자에게 연결하고자 한다"며“자신만의 생각과 시선을 글로 담아내는 작가들이 브런치에서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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