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오백원빵’. ‘십원빵’이 유명세를 타면서 동전 화폐를 모티브로 한 ‘백원빵’ ‘오백원빵’을 파는 가게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MZ세대들의 인기 간식거리로 자리잡으며 유명한 가게는 핫플 장소로도 뜨기도 한다. 그러나 길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없기에 찾는 수고로움은 필수다. 기자도 오백원빵을 파는 노점이나 가게를 찾기라 여간 쉽지 않았다. 도움을 받아 신설동역에서 50미터 떨어진 지점에서 오백원빵을 파는 가게를 찾을 수 있었다. 이 지역은 걷다보면 크고 작은 상점들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여자들에겐 한번쯤 어깨나 손에 들고 길거리를 활보하고 싶어하는 세계 3대 명품 브랜드 가방이다. 또, 누군가는 내가 직접 제작하고 판매하며 명품 브랜드 반열에 올려놓고 싶어하는 디자이너들도 수없이 많다. 기자가 만나본 소상공인 중 한 사람은 어릴적 부터 가방 제작 판매를 ‘천직’으로 꿈을 키운 인물이 있다.여고 시절부터 평범한 가방도 리폼해서 학교에 가져가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디자이너를 해보라는 말을 곧 잘 들었다는 김영주 사장(여 63세)이 그 주인공이다. 김 사장은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잘 나가던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에 도전하는 MZ세대들이 많아지고 있다. 새로운 길에 들어서는 것은 리스크가 동반되기 때문에 무턱대고 뛰어들다간 시작 1년도 되지 않아 문을 닫기가 일쑤다.철저한 상권 분석, 적성에 맞는지, 합리적 가격 책정 등 신경 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차근차근 준비하며 어엿한 창업자의 길에 들어선 청년 소상공인을 만났다. 주인공인 박미리씨( 36세·여)는 산업 디자인을 전공하고 평범한 직장인 삶을 누리다 퇴사 후 사업을 시작한 소상공인 초년생이다.“겁도 많은 편이고, 새로운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대리석의 방바닥과 금을 박은 담벽이 가정을 만드는것이 아니다. 어느 집이든지 사랑이 깃들고 우정이 손님이 되는 그런 집은 행복한 가정이다.” 반다이크는 행복한 가정의 조건이 대리석 방바닥이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세상 만물의 이치를 보듯이 새들도 스스로의 둥지를 틀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사람도 짐승도 자신의 보금자리를 갖고자 하는 본능을 갖고 살아간다. 사람들의 주거공간을 때리고 부수고 고치는 일을 56년동안 해온 성종기 사장을 만나 인테리어 삶을 들어봤다. 젊은시절 전라북도 고창에서 큰 가구고장을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장·노년층의 사교의 장으로 알려진 콜라텍. 불건전한 불륜과 같은 부정적이미지가 강하게 떠오르지만 최근 들어서는 하루에 3,000원이면 종일 스트레스를 풀며 보낼 수 있어 노년층의 또다른 소통의 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90년대의 콜라텍은 십대들이 음주 없이 춤을 추는 곳이었지만, 지금의 콜라텍은 노년층이 무도회장 댄스 활동을 하는 곳으로 ‘다 함께 춤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해졌다.콜라텍을 출입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진한 화장과 화려한 립스틱 그리고 자신의 개성을 한껏 돋보이게 하는 의상이다.코
[시사프라임 / 양하늘 기자] 매장 앞을 지나가다 머뭇거리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거다. ‘들어가면 당연히 사야 되겠지? 바쁜데 이런 거 물어보러 들어가도 될까?’ 박헌석 점장이 운영하는 KT매장 앞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문구가 붙어있다. ‘들어가 볼까’하는 결심으로 매장 안에 들어서면 ‘KT공식인증 우수상담사’라는 팻말이 반긴다.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KT에스피 교문점’은 작은 매장이다. 30대 초반 박 점장이 젊음을 걸고 시작했던 매장, 코로나 여파로 위기도 있었지만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했던 9년간의 ‘피·땀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미국에서 이민 갔던 할머니가 한국에 돌아오면서 고장난 양산을 챙겨오면서 양산 고쳐주는 할아버지 살았을까? 죽었을까? 걱정을 하면서 왔데~ 뭐 하러 그래 그냥 버리고 하나 사면 될 걸~ 허허허.” 마음씨 좋아 보이는 소상공인 정광실 사장님은 우산가게를 청량리에서 20년 넘게 운영하고 있다. 정 사장은 우산공장을 운영하는 것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50년 넘게 우산을 통해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인터뷰 중간 중간에 찾아온 손님들과 짧은 시간에 해학이 넘치는 대화를 주고받는 것을 보니, 오래 된 고객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누구나 쉽게 입는 패스트 패션은 피하고 싶고, 그렇다고 명품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원하는 '나에게 딱 맞는 맞춤식 옷'을 만들어 내는 양장점. 그 명성은 70~80년대부터 기성복에 밀려 맞춤 옷 패션의 비수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최근 똑같은 옷을 입는 패스트 패션에 익숙한 사람들이 자신의 체형을 살려주고 보완해 줄 수 있는 자신만의 옷을 입을 수 있는 맞춤복을 찾기 시작했다. 양장점 시대를 꽃 피웠던 시대부터 40여년간 줄자를 놓지 못하고 27년전부터 광장시장에서 제법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는 이민석 사
[시사프라임 /박시나 기자]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미용인들은 더더욱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특히 비대면 문화가 모든 세대의 일상생활을 대체하면서 이제는 비대면 시대를 대비하는 방안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코로나19 터지며 직원 다 내보내고 3년 홀로 버텨포스트 코로나 'POST: 이후 + 코로나 19 합성어로 코로나 19 극복 이후에 다가올 새로운 시대와 상황을 뜻하는 말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기업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며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에 맞춰 대체 불가한 콘텐츠 서비스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러한 가운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빙수란 얼음에 잘게 갈고 또 갈아놓고 설탕이나 당밀 같이 단 맛을 내는 재료를 섞은 빙과를 말한다. 현재는 주재료인 얼음에 삶은 팥을 넣은 팥빙수나 각종 과일을 넣은 과일빙수로 여름철 인기 메뉴이다. 팥빙수 제조방법을 묻는다면, 팥 넣고 푹끓인다. 이어 설탕은 은근한 불 서서히 졸인다. 다음 빙수용 위생 얼음 냉동실 안에 꽁꽁 단단히 얼린다. 이렇게 시작해서 탄생하는 것이 바로 여름철 효자메뉴 빙수다.대학가에서 캠퍼스커플로 연애할 때, 수다스러운 동창을 만나서 오랜만에 더위를 식힐때도 우리는 시원하게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사람들은 짜게 먹는 것이 무조건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소금은 우리 몸에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체에서 면역의 핵심이 되는 물질을 꼽는다면 물, 단백질, 소금 세가지 라고 말할 정도이다. 특히 우리 몸에 있는 모든 액체는 모두 소금물이기 때문에 몸에 조금이라도 소금이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이처럼 소금의 갖는 효력에 반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소금전도사라는 별명를 가진 서정문(남·82세)소상공인을 만났다.서씨는 기자를 만나자마자 소금에 대한 의학 지식부터 시작해 소
학원 등에서 가장 인기가 많거나 수강 신청이 첫 번째로 마감되는 인기 강사를 일타 강사라고 한다.일타강사에게는 대한민국 깐깐하기로 소문난 어머니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 있다면, 우리 주변에도 얼어붙은 주머니 경제를 녹이는 소상공인들이 있습니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자신들의 커리어로 일타 소상공인이 되기까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 있을 텐데요~ [소상공인 ‘펀펀’]은 우리 주변에서 주머니 속 경제를 담당하기까지의 특별한 노하우 혹은 그들의 소소한 경제 스토리를 통해 사람 냄새 나는 경제를 공개하는 코너를 개설했다.[시사프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만약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결심한다면 먼저 어떤 사업을 시작할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어디에서 시작할지 자본금은 얼마나 들지 고민을 하고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사업을 성공할 수 있을까 기획서 작성에 돌입한다.서점에 들려 소상공인들의 성공스토리가 담긴 책을 구입해 그들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서 열을 올릴지도 모른다.각종 미디어에서는 창업자 가운데 성공스토리를 써내려간 인물에 집중한다. 대중은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한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꼭 성공을 통해서만 배우는 것은 아니다.기자가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서울 데이트 혹은 서울 시장투어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발걸음을 돌리는 곳이 경동시장이다. 청량리역 1번 출구와 제기동역 2번 출구 사이에 여러 다양한 시장과 상점들이 모여있다. 제기동 약재 시장부터 청량리 통닭거리, 농수산물시장 청량리 종합시장 혹은 경동 야채 도매시장이 손님들의 눈길과 발길을 붙잡는 곳이다. 특히나 최근에는 경동시장 청년몰과 경동시장 본관, 별관 약령시장 사이에 스타벅스 1960점이 오픈을 하면서 젊은층까지 경동시장의 매력에 푹 빠졌다. 길을 따라 과일, 야채가 즐비한 시장안
학원 등에서 가장 인기가 많거나 수강 신청이 첫 번째로 마감되는 인기 강사를 일타 강사라고 한다.일타강사에게는 대한민국 깐깐하기로 소문난 어머니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 있다면, 우리 주변에도 얼어붙은 주머니 경제를 녹이는 소상공인들이 있습니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자신들의 커리어로 일타 소상공인이 되기까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이 있을 텐데요~ [소상공인 ‘펀펀’]은 우리 주변에서 대기업의 맛과 품질을 능가하며 주머니 속 경제를 담당하기까지의 특별한 노하우 혹은 그들의 소소한 경제 스토리를 통해 사람 냄새 나는 경제를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