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부터 호소문 시민 대상 배포

11일 오전 경찰청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하청지회 불법파업 수사 촉구 호소문을 배포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11일 오전 경찰청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하청지회 불법파업 수사 촉구 호소문을 배포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하청지회 불법파업 수사를 촉구했다.

임직원들은 11일 오전 6시 부터 9시까지 하청지회 불법파업 해결 촉구 집회 및 호소문을 시민들을 대상으로 배포했다.

이날 이른 아침부터 호소문을 배포한 배경에는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가 불법파업을 일삼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배포된 호소문에 따르면 이들은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사내 각 협 력사를 대상으로 노조 전임자 인정, 노조 사무실 지급,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등 실현 불가능한 요구사항을 내세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조선소의 핵심 생산시설인 도크를 점거하고 생산을 방해하는 불법 파업을 한 달 넘게 자행하고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이들이 문제삼는 것은 안전과 직결되는 생산설비를 파괴하고, 직원을 폭행하는 데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인식이다.

임직원들은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 호황, 이를 통한 일자리 창 출,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 등의 기회가 불법 파업으로 물거품이 되고 있다"면서 "지금은 그 피해가 대우조선해양에 국한되어 진행되고 있지만,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될 것 은 불보듯 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은 대주주를 포함한 채권단 지원과 직원, 협력사 등의 희생으로 살아남았고, 이제 회생과 경영정상화를 통해 국민의 혈세로 지원된 빚을 갚아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회사의 회생을 위해 어떠한 고통도 감내해온 2만여 명의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의 노력이 단 100여 명 하청지회의 불 법행위로 인해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여 있다"며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핵심 생산시설을 점거하고 있는 하청지회를 해산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하청노조의 불법 파업으로 6월에만 2,800억 원이 넘는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파업이 지속될 경우 일 매출감소 260억 원, 고정비 손실 60억 원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