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에서 개최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행사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이 협의체 참여 인사말 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서울시청에서 개최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행사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이 협의체 참여 인사말 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시사프라임 / 박세연 기자] 신한은행은 급속한 디지털 환경 변화로 인해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겪고 있는 디지털 약자의 어려움을 해결 하기 위해 서울시가 주최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행사에 참여했다고 11일 밝혔다.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행사를 통해 서울시는 여러 기관·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역량 협의체 구성 ▲디지털 배려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대시민 캠페인 ▲디지털 안내사 위촉 등 현 상황을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신한은행과 서울시는 ▲디지털 약자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유관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실효성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수립 ▲고령층의 디지털 적응력 및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 교육 추진 등 디지털 약자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지난해 11월 큰 글씨와 쉬운 금융 용어, 느린 음성 안내를 도입한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과 같은 디지털 취약계층 배려 서비스를 고도화해 공과금 납부 기기 등 은행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기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본 행사에 참석한 은행장은 “디지털 포용을 위한 지원은 ‘공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하며, 누구나 안심하고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