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정비촉진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정비촉진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한남2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의 수주전이 과열되고 있다. 합동설명회에 양사 수장까지 참여해 조합원들을 향해 홍보전에 나서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번 시공사 선정 과열은 5년 전 서초구 반포1단지 재건축 수주전을 놓고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진흙탕’ 싸움과 거의 다를 바 없어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양사는 총 사업비 1조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반드시 따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시공사 전정 총회에 앞서 합동설명회에선 양사 수장까지 나섰다. 조합원들에게 ‘큰절’을 하며 지지를 호소하며 뜨거운 수주전을 방불케 했다.

◆도정법 시행 전 파격 조건 내세워…흠집 내며 비방 맞불도

양사가 내세운 혜택은 파격적이다. 대우건설은 △LTV 150% △사업비 전체 책임 조달 △최저 이주비 가구당 10억원 △이주비 상환 1년 유예 △금융기관 경쟁 입찰을 통한 최저금리 등을 제안했다.

롯데건설은 △LTV 140% △한남뉴타운 내 최저금리 △이주비와 사업비 4조원 책임조달 △추가부담 없는 분양수익금 내 기성불 △노후주택 및 상가 유지보수비 7000만원 지급 등을 제안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방전도 서슴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한남2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부재자 투표가 한때 중단되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롯데건설은 “부재자 투표장에 대우건설 직원이 잠입했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하자 대우건설은 즉시 “사실이 일체 아니다”며 롯데건설의 흑색선전을 비판했다.

양사는 서로 단점도 부각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롯데건설의 자금력 동원을 의심하고 있다. 레고랜드발 후폭풍 여파로 롯데건설은 롯데케미칼 및 롯데호텔 등을 대상으로 2000억원 유상증자를 결정한 것 외에 롯데케미칼로부터 5000억원을 단기차입 결정을 내렸다.

롯데건설은 대우건설의 기성불, 이주비 등의 약속 이행에 딴지를 걸었다. 기성불은 공사대금이 부족해도 공사비와 연체료까지 받아가는 방식이다. 공사비 지급조건인 기성불은 과천5구역보다 못한 조건에다 이주비와 관련해선 흑석11구역에서 추가 이주비 지급 약속 어긴 것을 언급하며 흑석2구역 재개발의 이주비도 약속 이행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과열 혼탁 양상…“도정법 시행되면 좀 줄지만 없애지는 못해”

업계서는 양사의 수주전에 대해 5년 전 서초구 반포1단지 재건축 수주를 놓고 현대건설과 GS건설 ‘복마전’의 판박이라고 보고 있다.

당시 과도한 출혈까지 감수하면서 양사는 배수진을 쳤다. 현대건설은 7000만원의 이사비 외에도 이주비도 무이자 조건으로 60%까지 빌려주기로 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었다. GS건설은 이사비 지원 논란을 부각하며 문제 제기를 했다. 현대건설은 GS건설의 재무건전성을 건드리며 수주할 경우 부채가 800% 육박할 것이라고 공격했다.

또 양사는 설계에 있어 아이스링크에 한강 조망이 가능한 수영장 등을 제안하며 일반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는 초호화판 경쟁을 벌였다. 

이처럼 양사의 흠집내기 공방전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 전과 궤를 같이 한다. 12월 11일부터 입찰 과정에서 조합에 과도한 금융지원을 제한하는 도정법 시행을 앞두고 있어 마지막 수주전으로 보고 과열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게 정비업계의 관측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통화에서 “국토부가 몇 달 전에 정비 사업 입찰 단계에서 과도한 이주비 제시를 못하게 규정을 더 강화했다“며 “정비 사업의 수주를 위한 영업 단계에서는 논란 되는 부분이 있을 수가 있는데 그것만 딱 가지고서 저건 과도하다 그렇지 않다라고 판단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설사들의 혼탁경쟁이) 도정법 시행으로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 거고 좀 더 줄어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