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금) 방사선보건원에서 열린 신한울 3·4호기 주설비공사 계약 서명식에서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한수원 황주호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부회장(맨 왼쪽), 포스코이앤씨 김민철 부사장(맨 오른쪽)이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지난 22일(금) 방사선보건원에서 열린 신한울 3·4호기 주설비공사 계약 서명식에서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한수원 황주호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부회장(맨 왼쪽), 포스코이앤씨 김민철 부사장(맨 오른쪽)이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현대건설은 지난 22일(금)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방사선보건원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과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 3조 1천억 원 규모의 신한울 3·4호기 원자력발전소 주설비 공사를 수주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울 3‧4호기 원자력발전소 주설비 공사는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일원에 1400MW급 원전 2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115개월이다. 현대건설은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이앤씨와 함께 이 공사에 참여하며, 주간사인 현대건설의 수주 금액은 전체 규모의 55%에 해당하는 1조 7157억원에 이른다.

이번에 수주한 신한울 3·4호기 원전을 포함하면 국내외 한국형 대형원전 36기 중 24기에 시공주간사로 참여하게 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대한민국 원전 반세기를 이끌어온 현대건설의 초격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현재 준공을 앞둔 신한울 2호기에 이어 3‧4호기까지 무결점으로 시공해 원자력 발전의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탄소중립 시대에 주목받는 K-원전의 위상 강화와 글로벌 시장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최근 유럽지역은 그린 택소노미에 이어 넷제로 산업법까지 원전이 포함되며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원전사업 확대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 중이다. 이미 UAE 바라카 원전 등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탁월한 역량을 입증한 현대건설은 향후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가 예상되는 폴란드,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등에 지사 설립을 추진해 유럽 원전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