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사옥.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중앙회 사옥. [사진=새마을금고]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새마을금고 부실채권 매각에 대해 금융당국은 현재로선 채권매각 여부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공식요청이 오면 검토에 나설 계획이다.

19일 새마을금고에 따르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1조원 상당의 부실채권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작년에 캠코에서 1조원가량의 부실채권을 인수해줬는데 연중에 얼마까지 매각할 수 있도록 케파를 늘려달라고 지금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에 관련 금융위원회는 실무단계에서 협의 중이고 정식 요청한 게 없어 부실채권 매각 여부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서 “캠코 재정에 한계가 있다 보니 투입에 있어 새마을금고 요청대로 해줄 수 없다”며 “캠코 담당이 행안부쪽인데 아직 정식적으로 요청 온게 없어 현재로선 검토한 게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마을금고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도 모르는 상태에선 재정을 투입일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새마을금고가 캠코와 부실채권 매각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볼 때 자체적으로 해결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 따라 캠코가 새마을금고의 부실채권을 얼마나 인수할지는 행안부에서 공식 요청 이후에나 검토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일각에선 새마을금고의 규모로 보면 부실채권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능력은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일단 연체율 관리가 급선무로 꼽힌다.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1월 말 기준 6%대로 상승했다. 작년 말 5%대 수준을 유지했던 연체율이 1% 이상 상승하며 건전성 관리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새마을금고 건전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3월에 일정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행안부에서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사실관계 파악이 끝나는 대로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