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Ie 5세대 SSD 신제품 ‘PCB01’ 상반기 개발 완료, 연내 출시

SK하이닉스의 PC OEM향 PCIe 5세대 SSD ‘PCB01’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의 PC OEM향 PCIe 5세대 SSD ‘PCB01’ [사진=SK하이닉스]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SK하이닉스가  SSD 신제품인 ‘PCB01’ 기반의 소비자용 제품을 공개하며 상반기 개발 완료와 연내에 고객사향 제품과 함께 출시계획을 발표했다.

20일 SK하이닉스는 18~21일(미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리고 있는 엔비디아 주최의 세계 최대 AI 개발자 컨퍼런스인 ‘GTC 2024’에서 업계 최고 성능이 구현된 SSD 신제품인 ‘PCB01’ 기반의 소비자용 제품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PCB01은 온디바이스(On-Device) AI PC에 탑재되는 PCIe 5세대 SSD 이다. 최근 글로벌 주요 고객사로부터 이 제품에 대한 성능 및 안정성 검증을 마치고 올해 상반기 중 PCB01의 개발 완료와 연내 대형 고객사향 제품과 일반 소비자용 제품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PCB01은 속도와 전력효율이 크게 개선됐다. 먼저 연속 읽기속도 초당 14GB(기가바이트), 연속 쓰기속도는 초당 12GB로 업계 최고 속도다. 이는 이전 세대 대비 2배 향상된 속도로,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거대언어모델(LLM)을 1초 내에 로딩하는 수준이다.

SK하이닉스는 “PC 내부에 탑재된 PCB01은 LLM 로딩을 신속하게 지원하면서 온디바이스 AI의 속도와 품질을 크게 높여주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력 효율은 이전 세대 대비 30% 개선됐다. 대규모 AI 연산 작업 시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에 ‘SLC 캐싱’ 기술을 적용했다. 낸드는 정보 저장량이 늘어날수록 같은 면적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속도와 안정성은 떨어진다. 

‘SLC 캐싱’ 기술은  낸드의 저장 영역인 셀 일부를 처리 속도가 빠른 SLC로 동작하게 해 필요한 데이터만 신속하게 읽고 쓸 수 있게 해준다. 

SK하이닉스 윤재연 부사장은 “PCB01은 업계 최고 성능 제품으로 Al PC뿐 아니라 게이밍, 하이엔드 PC 등 최고 사양 PC 시장에서도 각광받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당사는 HBM은 물론, 온디바이스 AI 분야에서도 ‘글로벌 No.1 AI 메모리 컴퍼니’ 위상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