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은 봄을 맞아 ‘한국인의 하루’전시관을 관람객에게 새롭게 공개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봄을 맞아 ‘한국인의 하루’전시관을 관람객에게 새롭게 공개한다.

[시사프라임 / 백다솜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지난해 12월부터 ‘한국인의 하루’라는 주제로 겨울의 일상을 다룬 상설전시 1관을 개편해 관람객에게 공개했다. 매 계절에 따른 일상의 변화를 보여주고자 한 기획 의도에 따라 5일부터 봄의 일상을 담‘한국인의 하루’ 전시관을 새롭게 공개한다. 

봄을 맞이 해 새롭게 개편한 ‘한국인의 하루’전시관에는 겨울의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방장(房帳), 솜버선, 털토시, 얼음낚시 도구 등을 대신해, 봄을 즐기는 모습을 표현한 유숙(劉淑, 1827~1873)의 ‘수계도권(修禊圖卷)’을 비롯하여 ‘입춘첩(立春帖), 봄 농사에 쓰이는 ‘써레’, ‘따비’ 등 농기구와 나물 채취 도구 등 43점의 유물이 새롭게 전시된다.

‘한국인의 하루’ 전시관은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선조들의 소소한 하루의 일상을 다양한 공간(집, 거리, 마을, 들판 등)에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통해 보여준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을 맞아 변화된 일상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유물들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써레, 따비, 쇠스랑 등의 농기구를 이용해 논에 씨를 뿌리는 농부의 일상으로부터 봄나물 등 제철 음식으로 차려지는 저녁 밥상까지 계절감이 느껴지는 하루의 모습이 실감 나게 연출된다.

이와 함께, 봄의 경치를 즐기는 선비들의 풍류와 나물을 캐거나 화전(花煎)을 부치는 여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전시 자료는 관람객에게 ‘박물관에서의 봄나들이’를 선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