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은 서울 양평동 본사에서 이달 25일(목)까지 업계 최초로 국립국어원과 발간한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를 활용해 방송 제작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서울 양평동 본사에서 이달 25일(목)까지 업계 최초로 국립국어원과 발간한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를 활용해 방송 제작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롯데홈쇼핑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롯데홈쇼핑은 업계 최초로 국립국어원과 공동으로 발간한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를 활용해 PD, 쇼호스트 등 방송 제작 인력을 대상으로 올바른 방송 언어 사용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지난 1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매주 목요일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강사로는 교재 집필자인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한은주 선임연구원과 김선영 연구원이 나선다.

이번 교육이 진행되는 데는 PD(연출), MD(상품기획자), 심의 담당자가 자막에서 나타나는 잘못된 표기를, 쇼호스트가 외래어 남용, 비공식적 언어 등 대화에서 발생하는 적절하지 못한 언어 사용이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쇼호스트의 경우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만큼 2회 강의로 집중적인 교육이 진행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2월 국립국어원과 올바른 국어 사용에 대한 업무 협약을 업계 최초로 체결했다. 이후 5개월 동안 홈쇼핑 방송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분석해 잘못된 표현과 개선점을 엮어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를 발간했다. 

오갑렬 롯데홈쇼핑 준법경영부문장은 “기존에 판매를 목적으로 한 언어를 중심으로 홈쇼핑 방송을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품격 있고 올바른 언어 사용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방송 언어 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방송 언어 사용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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