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대상 차량 일부  ⓒ국토부
리콜 대상 차량 일부 ⓒ국토부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정부가 쌍용자동차㈜, BMW㈜, ㈜한국닛산, 화창상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8개 차종 32,951대를 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쌍용차에서 제작, 판매하다 리콜 대상 차종은 체어맨으로 총 18,465대다. 반복적으로 키와 핸들을 동시에 회전할 경우, 열쇠 잠금장치 내부 부품 파손으로 조향핸들이 잠길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갔다.

해당 차량은 4월 21일부터 쌍용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BMW에서 수입, 판매한 리콜 대상 차종은 BMW X6 xDrive30d 등 15개 차종 13,991대다. 이들 차종은 3가지 결함이 발견됐다.

BMW X6 xDrive30d 등 7개 차종 8,680대는 어린이보호용 좌석부착장치의 용접 강도 부족으로 카시트 결합부가 이탈되는 결함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탑승한 어린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대두됐다.

BMW 320d xDrive 등 6개 차종 5,080대는 동력전달장치 내 부품인 트랜스퍼케이스 등속조인트 디스크의 결함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뒷바퀴 쪽으로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운행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대두됐다. 

BMW 118d 등 2개 차종 231대는 에어백 소재의 내구성 부족으로 전개 시 에어백 커버의 간섭에 의해 에어백이 손상되는 결함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에어백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가능성 등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29일부터 BMW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등을 받을 수 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인피니티 QX56 50대는 운전석 에어백 내 추진제가 과도하게 또는 불규칙하게 들어가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거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갔다.

해당 차량은 24일부터 한국닛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화창상사㈜에서 수입, 판매한 리콜대상은 인디언 CHIEF CLASSIC 등 11개 이륜 차종 445대다. 

기어 스위치 산화로 부정확한 기어단수 신호가 계기판에 잘못 표시 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갔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화창상사(주) 서비스센터,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자동차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