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상), 대한상의(하).  [사진=시사프라임DB]
전경련(상), 대한상의(하). [사진=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재계에서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명예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삼성 최지성 전 부회장과 장충기 전 사장 등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면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시민단체는 비리기업인에 대한 특별사면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8.15 특별사면 대상자로 포함하는 과정에서 경제단체들의 의견을 들어 대한상의가 취합해 대통령실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재계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어떤 대상자를 올렸는지는 대외적으로 공개가 불가하다. 각 경제단체에서 경제인 특별사면 대상자를 선정해 대한상의가 최종 대상자 명단을 올린 것으로 안다”며 “언론 보도에서 나온 명단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특별사면 대상자로 거론되는 경제인은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명예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삼성 최지성 전 부회장과 장충기 전 사장 등이다.

앞서 신년 특사로 정인들의 사면 복권이 상당수 이뤄진 만큼 이번 광복절 특사는 현 경제 위기를 감안해 경제인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지난해 광복절 특사에서도 중량감 있는 경제인이 사면 복권됐다. ‘국정농단 사건’ 유죄 판결로 취업이 제한됐던 이재용 부회장이 복권됐다. 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이 사면됐다.

이들이 사면되자 경제계는 일제히 “환영” 논평을 내며 경제 위기 극복과 경제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올해도 재계는 기업인 특사를 건의한 상태다. 명분은 경제가 회복 단계로 접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부동산PF 부실 우려, 금융 불안정 등 하반기도 불확실성이 높아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 국제통화기금(IMF)는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을 1.5%에서 1.4%로 낮춰 잡았다.

기업인의 특별사면에 시민단체는 반발하는 모습니다. 경제개혁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현재 특별사면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기업인의 면면을 볼 때, 이들에 대한 특별사면이 ‘국민화합’이나 ‘경제 살리기’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면권이 반성 없는 재벌총수들의 취업제한 해소를 위해 사용된다면 그 자체로 헌법의 취지에 반하며, 사면권 남용에 해당한다. 비리기업인에 대한 사면은 더 이상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