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19일 서울 마포구 KT스카이라이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노조, “협력사 고용보장 인수 조건 위반하고, 이용자 피해 보는 불법 영업 강요했다”

 

23.10.19.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KT스카이라이프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함께살자HCN비정규직지부(이하 HCN비정규직지부)의 “HCN 불법영업 방통위 신고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은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23.10.19.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KT스카이라이프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함께살자HCN비정규직지부(이하 HCN비정규직지부)의 “HCN 불법영업 방통위 신고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은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시사프라임/고문진 기자] 케이블방송 HCN이 불법영업을 강요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희망연대본부 함께살자HCN비정규직지부(이하 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KT스카이라이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HCN의 불법·부당영업 실태를 밝히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이를 신고했다.

HCN은 전국에 케이블방송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선방송 사업자(MSO)로, 지난 2021년 KT의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에서 이를 인수하면서 현대HCN에서 HCN으로 사명을 바꿨다.

노조는 “KT스카이라이프는 최우선으로 HCN 하청 노동자들의 고용안전과 복지개선을 해야 함에도, 기업의 이익과 가입자 확보를 우선시하였다”며 KT스카이라이프 측의 인수 조건 위반을 주장했다.

노조 측의 설명에 따르면 인수과정에서 노사 상생을 위해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해소 △복지개선 및 산업안전방안 마련 △이용자 권리 확보를 위한 불법영업 유치 금지 △이용자 강제 전환 금지 등의 제반 조건이 확정되었고, 인수기업은 매 사업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이행실적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제출 및 보고하기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인수 이후 KT스카이라이프는 기존 HCN 인터넷 가입자를 KT망 이용자로 전환하는 업무에 설치비를 면제하고, 공시된 월정료보다 저렴하게 기존 가입자를 KT망의 가입자로 전환시켰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이는 명백한 인수 조건 위반이며, KT스카이라이프가 가입자 증가만을 위해 HCN을 일궈 온 노동자들의 고용과 복지는 상관없이 인수했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노조는 지난 6월 HCN이 협력사들과의 위수탁 계약 체결 시 독자적으로 보장됐던 사업권역을 변경해, 3년간 협력사와의 계약을 유지하기로 한 조건을 어기고 하청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뿐 아니라 이용자의 피해를 야기하는 불법 영업 역시 도마에 올랐다.

노조는 “포항권역에서는 ‘블랙필터’라는 자재를 사용해 고의로 장애를 발생시켜, 상위 상품 혹은 신규 가입을 유도해 이익을 만들어 낸다”며 “한 달 기준, 900대의 상품이 고의적인 장애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는 소문이 파다하고, 이러한 방식이 오래된 관행이라고 해도 현재 타 통신사들은 이러한 불법 영업을 철저하게 금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랙필터가 설치된 모습. [사진제공=노조]

이용자에게 추가 개통을 유도하는 ‘동시영업’ 프로모션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노조는 “이용자 입장에서 한 개의 상품이 충분함에도, 추가 상품을 더 개통하게 만들고 이를 취소하지 않게끔 하라는 것이 원청의 업무 지침”이라고 부연했다.

지역가입자 발언을 맡은 사단법인 희망씨 이은선 상임이사는 “요즘은 보통 TV에 노동자들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이런 투쟁들을 한다고 많이 왜곡되고 있는데, 오늘 이 자리에 노조분들이 모이신 이유는 바로 ‘불법 노동행위를 근절하자’고 말하기 위해 나온 것”이라며 “시민을 대변해, 불법 행위를 하는 노동자가 되고 싶지 않으니 방통위는 해당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조사해달라는 말을 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라며 취지를 밝혔다.

HCN비정규직지부 이수찬 조직부장은 현장발언을 통해 블랙필터를 사용한 불법 영업에 대해 설명했다.

집에 있던 TV가 갑자기 지상파 채널 6개 밖에 나오지 않게 되면 이용자는 AS를 신청하는데, 이때 바로 기사가 오는 게 아니라 영업자가 1차 방문을 한다는 것이다. 영업자는 “셋톱박스를 달지 않으면 정상적인 TV 수신이 어렵다”는 멘트로 이용자에게 상품 가입을 권유하고, 기사들은 추후 셋톱박스를 달기 위해 2차 방문을 하게 된다.

이수찬 조직부장은 “현장에서 ‘이 장비를 달지 않으면 TV를 못 보느냐’는 질문을 받는 게 AS 기사들의 현실태”라며 “우리는 일하러 왔지 고객한테 거짓말하러 온 게 아닌데,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는 게 너무 힘들고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HCN비정규직지부 강지남 지부장은 “동시영업을 할 때 고객의 정확한 허락 없이 그냥 전산상에는 완료라고 하고, 이를 위해 협력업체 기사들에게 ‘취소하지 말고 무조건 완료하라, 전산상 개통 등록하라’고 종용하는데, 우리는 범죄자가 아니다”라며 “우리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절대 좌시할 수 없으며, 이에 불법이 난무하는 HCN과 KT스카이라이프를 방통위에 신고해 무엇이 공정이고 상식인지 보여줄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