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금융당국 은행권 비판
하나은행부터 1,000억원 규모 지원 대책 마련
우리금융・신한금융 주말 동안 상생금융 논의
KB금융 세부안 마련 중

4대 금융지주. [이미지= 각사]
4대 금융지주. [이미지= 각사]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갑질’, ‘독과점’, ‘종노릇’ 등 은행에 대해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자 은행권이 부랴부랴 상생금융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달 16일에는 금융당국과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의 간담회도 예정되어 있어 각 금융지주들은 남은 기간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상생금융 대책 마련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지난 30일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고 은행권을 향한 비판의 말을 쏟은 이후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6일 금융업권협회 회장단을 만나 정부와 금융권이 합심해 체감 가능한 지원책 마련에 지혜를 모을 것과 역대 최대규모의 이익에 걸맞는 사회적 역할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같은 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3분기 은행권의 영업이익을 지적하며 서민금융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렇듯 대통령에 이어 금융당국까지 나서서 은행권을 압박하자 금융지주들은 비상에 걸렸다. 우리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는 주말까지 반납하고 연이은 회의에 들어갔다.

가장 먼저 대책을 마련한 것은 하나은행이다. 하나은행은 지난 3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을 마련했으며 12월부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1만 명을 대상으로 약 66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실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외에도 약 335억원을 투입해 19만 명을 대상으로 에너지생활비・통신비와 매출 증대를 위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우리금융은 지난 3일 임종룡 회장을 중심으로 전 계열사 대표들이 모여 상생금융 긴급대책 회의를 가졌으며 각 계열사는 주말에도 출근하여 상생금융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주요 계열사인 우리은행은 상생금융 TF팀을 발족해 기존 상생금융부에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저금리 대환 대출 공급 확대, 소상공인 이자 면제, 자영업자 특별우대 금리 도입, 청년전용대출 한도 확대・이자 캐시백 등이 검토되고 있다.

우리카드는 저금리 대환 대출 ‘상생론’ 등의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2024년에도 지속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으며 우리금융저축은행과 우리금융캐피탈 역시 소상공인 및 취약차주 특화 상품의 출시와 공급액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신한금융지주 역시 6일 진옥동 회장을 중심으로 지난 주말 상생금융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히며 총 1,05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 계획을 담은 ‘2024년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상생금융 패키지’를 발표했다.

신한은행은 7% 이상 대출에 대한 최대 3%포인트 금리 인하, 연체이자 2%포인트 감면 등의 혜택을 담은 ‘상생금융 지원프로그램’의 지원 기간을 1년 연장하고 610억원을 추가 지원해 지원 대상을 자영업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소상공인과 청년들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440억원을 신규 지원해 ▲대출 이자 캐시백 ▲대출중개 플랫폼 신규 개발 ▲저금리 특례보증 신상품 공급 ▲생활비 지원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KB금융지주 역시 상생 금융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 관계자는 “세부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르면 7일~8일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은행권이 기존에 해당 은행을 이용하던 고객들을 중심으로 상생금융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에 비해 금융당국은 출연금이나 기부금을 확대하는 형식으로 은행의 초과이익을 환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은행권과 금융당국 간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구체적인 상생금융 방안은 16일 간담회를 통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