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의총서 한국당 요구 수용불가 결정… “패스트트랙은 적법 절차”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제공: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제공:더불어민주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의 사과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하면서 국회 정상화 협상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지고 있다.

민주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에 대한 한국당의 사과나 유감 표명 요구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회의 내용 브리핑에서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사과, 사죄는 안 된다”며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고소 건 철회도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는 “정상화를 위해 사과를 표명하는 것은 받기 어렵다”며 “패스트트랙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최소한의 요건으로 진행한 것이고, 진행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장면은 있었지만, 오히려 민주당은 저지 당하는 피해를 입은 것인지, 그걸 갖고 사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사과와 철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및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해산 등을 요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2일 회의에서도 “청와대와 여당이 대충 ‘국회만 열면 된다’는 식으로 유야무야할 생각하지 말고, 패스트트랙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이와 관련된 원천무효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민주당이 수용불가 입장을 정하면서 국회 정상화 협상이 다시 미궁에 빠져드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양당 지도부가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북한 대변인’ 발언과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 후예’ 발언을 놓고 날선 공세를 이어가면서 갈등의 골이 점점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