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표현의 자유 위축 우려 비판에 3일 만에 한발 물러서
“실제 시행 하려는 의도 없었다. 기울어진 운동장 정상화 차원”

지난 19일 삼진 아웃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당 박성중 의원.   [사진 / 김용철 기자]
지난 19일 삼진 아웃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당 박성중 의원. [사진 / 김용철 기자]

자유한국당이 편파보도를 한다고 판단한 언론사와 기자에 대해 한국당 출입을 금지하는 '삼진아웃제' 도입을 유보하기로 하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편파보도를 한다고 판단한 언론사에 대해선 직접 언급하며 경고 조치를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성중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은 22일 기자회견에서 “삼진 아웃 조치를 유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편파보도를 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언론사뿐만 아니라 그 외 언론사에서도 ‘삼진 아웃제’에 우려 목소리를 내자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판단된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19일 “반복되는 편파, 왜곡 보도에 1,2차 사전 경고를 하고 3차에는 출입 금지 등 제제를 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박 위원장은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해온 언론사와 기자들 사이에서 해당 조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며 이유를 밝혔다. ‘삼진 아웃제’로 편파보도를 없애고자 하는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한 당초 취지와는 다르게 취재 및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심각하게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이같은 이유를 재차 강조했다. 박 위원은 “‘삼진 아웃제’는 경고 원인 차원이었다”며 “‘삼진 아웃’ 하려는 시기, 분위기도 안됐다. 편파보도로 기울어진 언론의 운동장을 정상화 되도록 도와달라는 취지였다. 실제 시행하려는 뜻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삼진 아웃은 구사하진 않겠지만 편파보도를 일삼는 언론사에 대해선 지소적인 경고 조치를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현재 자유한국당은 편파보도 방송사 및 언론사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삼진 아웃제’에 유보 조치를 내리면서 상황에 따라 다시 조치를 강행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지만 사실상 철회 수순을 밟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