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시설 뒤늦은 전수조사 비판 이어져
고위험군 많아 사망자 계속 나올 듯

권영진 대구시장이 2월 27일 오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구시청
권영진 대구시장이 2월 27일 오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구시청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주춤했던 확진자 수가 고령층 환자의 집단요양시설에서 연이어 확진자가 나오면서 요양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뒤늦은 게 아니었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구 요양병원 시설에서 확진자가 대거 나오면서 뒷북 대응 논란이 커지고 있다. 0%대였던 치명률은 1%대로 진입했다.

신천지 대구교회 진단검사를 마친 기점으로 확진자수가 확연히 줄어든 추세에서 고령층 환자의 집단요양시설에서 대거 확진자가 속출하며 치명률도 증가 추세다.

요양시설 집단감염 우려는 꾸준히 제기됐다. 이 시설에 대한 집단감염이 본격화된 것은 지난달 24일 대구 김신요양병원과 효사랑요양원부터다. 이 때문에 요양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나 코흐트격리 같은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구 요양병원 시설에서 확진자가 대거 속출한데는 대구 방역당국의 늑장 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대구시는 지난 13일부터 대구지역 요양병원과 사회복지생활시설에서 실시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한사랑요양병원에서만 75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다른 곳을 포함 100여명에 가까운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시에 따르면 전수조사 대상 3만3천628명 중 약 60%인 2만4천448명(종사자 1만422명, 생활인 입원자 1만26명)이 진단검사를 마쳤으며, 일부는 결과가 나왔고, 나머지는 진단검사 기관에서 결과 분석 중이다.

요양시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 고령자나 환자가 밀폐된 공간에서 공동생활을 하는 탓에 시설 내 감염이 이뤄지고 있어 첫 집단감염이 속출했을 당시 전 요양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나 코호트격리에 들어갔어야 하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확진자 대부분이 고령이고 거동이 불편하거나 와상환자들이다. 추가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질본에 따르면 80세 이상 확진자 286명 중 31명이 사망했다. 초고령층의 치명률은 10.84%이다. 70세 이상 80세 미만 확진자의 치명률도 5.35%로 높다.

정은경 본부장은 “코로나19 관리에 가장 중요한 게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고위험군의 사망을 줄이는 것이고, 가장 위험한 대상이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 그리고 의료기관에 입원해 계시는 만성질환자”라면서 “요양시설은 감염관리가 취약하고 환자가 한두명 생기더라도 실내 전파가 가능해 기저질환자와 고령자가 많아 위중한 상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