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상자는 검역소 격리시설에서 진담 검사
무증상자 지정된 임시생활시설에서 진단 검사
양성 판정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가서 치료
음성 판정을 받으면 14일간 자택에서 자가격리

인천공항 내부. [사진 /시사프라임DB]
인천공항 내부. [사진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김종숙 기자]  정부가 유럽발 입국자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이달 22일부터 유럽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유럽 전역에서 확진·사망자가 급증하고, 유럽발 입국자 검역단계에서 유증상자·확진자가 증가하는 데에 따른 조치다.

18일 기준 유럽발 입국자 중 국민이 90%, 외국인이 10% 정도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유럽에서 입국한 외국인 중 67%는 장기체류 목적이었고, 나머지는 공무, 투자, 취재 등의 단기 방문자였다.

최근 유럽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해외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국내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는 확진자는 총 86명이며, 이중 유럽에서 입국한 사람은 50명에 달하는 등 그동안 유럽발 입국장에 대한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정부는 이번 조치에 따라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건강상태질문서 및 발열 확인 결과를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한다. 

유증상자는 검역소 격리시설에 진담 검사를 받고, 무증상자는 지정된 임시생활시설에서 검사를 받는다.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관리 관련 임시시설 800개 정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시설 장소로 유증상자는 일단 인천공항 내 있는 격리시설과 영종도에 마련한 시설 등 2곳에서 가동 중이다.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가서 치료를 받는다. '음성' 판정을 받은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은 14일간 자택에서 자가격리 해야 한다. 거주지가 없다면 시설에서 격리된다. 

무증상자 임시시설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상원 중대본 진단검사관리총괄팀장은 "무증상자는 버스 등을 지원받아 시설로 이동하고 현재 마지막 준비 작업 중에 있다"고 했다. 

관광객 등 단기 체류 외국인은 격리 없이 보건당국의 능동감시 대상으로 전화 모니터링을 받는다. 정부는 해외 각국의 코로나19 유행 추세를 살펴 특별검역절차 및 검역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단기체류자, 감시체계 강화

장기체류자는 확진 접촉자 준하는

수준 감시 체계 강화

일각에선 단기체류자도 코로나19 전파력이 강한만큼 자가격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만약 잠복기 내 들어오는 것까지 우려해서 따진다면, 격리가 맞긴 하지만  검사 한 번 하고, 자가관리앱이나 보건소 전화를 통해 발병했을 때 조기 검사 받을 수 있게 감시 체계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체류하는 외국인에 대해선 "국내 직장이나 거주지가 있어 대부분 자가격리하고 일부 부족한 경우 시설 격리한다"며 "보건소와 지자체에서 담당 공무원이 관리하고, 안전관리앱을 통해 확진자의 접촉자에 준한 관리를 받는다"고 했다.

유럽 외에 미국 내 확진자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미국발 입국자도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확진자는 1만3천명 이상이지만  정부의 전수검사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정 본부장은 "현재 3명 정도의 유입 환자가 발생한 상황"이라며 "미국 역시 확진자가 계속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유럽 정도의 발생률 보이지 않지만, 증가하게 되는 지와 입국자 살펴보면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대본은 외국어 사용자를 위한 대한민국 코로나19 영문 누리집(http://ncov.mohw.go.kr/en/)을  19일 개설했으며 이날 중문 누리집(http://ncov.mohw.go.kr/cn/)도 개설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