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 비중 5% 관리강화 방안 논의…보안할 방법 검토"
"외국처럼 강력한 차단 조치 시행 가능성도 있어"

1단계(남색경보, 여행유의)-2단계(황색경보, 여행자제)-3단계(적색경보, 철수권고)-4단계(흑색경보, 여행금지) 알리는 현황 지도.  ⓒⓒ외교부
1단계(남색경보, 여행유의)-2단계(황색경보, 여행자제)-3단계(적색경보, 철수권고)-4단계(흑색경보, 여행금지) 알리는 현황 지도. ⓒⓒ외교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확산됨에 따라 해외 감염 국가들이 빗장을 거는 것과 달리 정부는 오는 19일부터 특별입국절차를 전 국가에 확대적용 하는 수준에 머무르면서 해외 유입을 완전히 차단하는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지속 발생하는 가운데 국내 입국자를 통한 확산도 배재할 수 없어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정부 및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19일 0시부터 한국에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한다. 

입국자는 건강상태질문서와 함께 특별검역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또 국내 체류 주소를 제출하고 핸드폰 등 개인 연락처를 확인한 후 모바일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야 한다.

일각에선 이같은 조치에도 무증상자로 통과해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 없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해외 감염 국가들이 국경을 봉쇄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입국자를 완전히 차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발생 신규 환자 중 해외 유입 비중은 5%에 달한다. 

이와 관련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내일부터 특별입국절차 진행하고, 그중 일부 발생 가능성 큰 국가는 관리 강화하는 방안 논의 진행 중이다"며 "자가관리 앱 부분과 보건소 통한 유증상자 관리 등 진행 중이다. 보완할 방법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탈리아 미국 등 주요 감염 국가는 봉쇄 조치와 함께 자국 내 카페, 학원, 극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휴업 카드를 꺼내들며 확산 차단에 나서고 있다. 반면 국내는 경기도가 이날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밀접이용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것 외에는 강제 조치를 꺼내들지 않는 모습이다. 

일단 방역당국은 사회적 격리 조치를 권고하되 지역사회 감염위험이 위험수위에 다다를경우 강제 조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차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 간 전파를 차단하는 것으로 2m 거리 유지 같은 게 중요하다"면서도 "밀접하고 밀폐된 다중 노출을 줄이는 것, 의료기관 노출 등에 대해서도 강력한 조치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크거나 추가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 되면 그런 조치(강제 조치)도 여러 가능성 놓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