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까지 추경 처리되도록 국회에 주문
매일 비상한 체제로 대응 정부에 주문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17일 추경 처리 △매일 비상한 체제로 대응을 각각 국회와 정부에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19가 세계 135개국으로 번져 환자가 14만 3천 명, 사망자가 5천 4백 명에 육박한다. 경제도 세계적 동반추락에 빠져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방역 못지않은 위기가 경제와 사회를 직격하고 있다"며 "어제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일부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으나 위기는 훨씬 광범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고난은 IMF 외환위기보다 더 길고 넓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 위원장은 "지금의 위기는 우리와 교역상대국을 포함한 세계 모든 나라들이 함께 겪는다"며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IMF 외환위기보다 지금이 훨씬 더 아플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먼저 "국회가 추경처리시한인 내일까지 추경을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추경 같은 긴급 재정지원은 시기가 생명이다"며 "산업과 생활의 현장은 하루가 급하다. 숨이 넘어갈 것 같은 현장을 국회가 외면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를 향해 "비상한 체제로 하루하루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피해업종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으로 지원을 계속하고, 동시에 외환시장과 금융시장 등의 위험요인을 성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제안한 G20 화상정상회의가 열리고, 세계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을 안정시킬 국제공조가 본격화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마스크 5부제 시행과 관련해선 1주일이 경과된 만큼 성과와 과제를 국민 앞에 솔직히 설명하고 향후 계획도 내달라고 관계당국에 주문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세금, 대출상환, 교통벌칙 등 민생에 부담을 주는 여러 행정행위를 적어도 코로나19 사태의 기간 동안 만이라도 유예 또는 완화해달라"고 정부와 지자체에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