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매각 및 유상 증자 등으로 3조원 이상 자금 확보
대주주, 사재 출현에 배당·상여금 안받고 급여 대폭 반납

ⓒ두산그룹
ⓒ두산그룹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두산그룹이 내놓은 자구안을 채권단이 받아들이면서 급한불은 껐다.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자산 매각 및 유상 증자 등으로 3조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자구안을 채권단이 받아들였다. 

두산그룹 자구안은 지난 13일 제출한 것으로, 자산매각과 재반 비용 감축 등 자구노력을 통해 3조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두산그룹은 자구안에 대해 채권단과 논의를 거쳐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를 엄격한 수준으로 개선해 경영의 조기 정상화를 추진할 최종 재무구조개선계획(자구안)을 확정해 채권단에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세계 경기와 발전 시장 회복이 지연되더라도 두산중공업이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갖출 수 있도록 3조 원 이상의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자구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각 사별로 이사회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유상증자, 자산 매각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유상증자, 제반 비용 축소, 비핵심 자산 매각에 나선다.

두산중공업의 모회사인 ㈜두산은 자산매각 및 두산중공업 증자 참여를 추진한다.

두산그룹 대주주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사재를 출현 두산중공업에 출자를 할 예정이다. 이에 배당과 상여금을 받지 않고 급여를 대폭 반납하기로 했다. 두산그룹 대주주는 3월 말 긴급운영자금 요청 시 채권단에 보유주식을 담보로 제공한 바 있다.

증자, 자산매각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이사회 등 절차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자산 매각으로 두산솔루스를 꼽고 있다. 두산솔루스 시가총액은 27일 기준 약 1조원이다.

이 밖에 두산퓨얼셀과 두산건설과 함께 두산중공업 사업부들도 매각 대상으로 거론됐다. 비용 절감 차원에선 두산중공업 2차 명예퇴직을 실시할 것이라 관측이다. 

두산중공업은 사업구조 재편에도 나선다.  두산중공업은 미래 혁신기술 사업에 역량을 집중키로 하고 가스터빈 발전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두 분야를 사업 재편의 큰 축으로 세웠다.

두산중공업은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같은 기존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친환경 수력발전사업, 태양광 EPC사업 등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 및 액화 등 수소산업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두산그룹은 "두산중공업을 조기 정상화시켜 채권단 지원 자금을 신속히 상환할 것"이라며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대주주와 전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두산그룹이 자구안대로 3조원을 마련하고 앞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두산중공업에 1조6천억원을 지원에 이날 8000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까지 더하면 유동성 위기는 벗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두산 중공업의 부채 규모가 4조2000억에 달한다. 회사채 1조2500억원, 국책은행 대출 1조1000억원, 시중은행 7800억원, 외국계 은행 3600억원, 기업어음(CP)·전자단기사채 등 7000억원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