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한 입주민이 코리아빌딩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검사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한 입주민이 코리아빌딩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검사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수도권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요양병원 표본 진단검사에서 모두 음성판정 결과가 나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일 집단감염 조기발견을 위해 4월 17일부터 4월 27일까지 10일간 수도권 일부 지역 대상으로 실시한 요양병원 표본 진단검사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검사 대상은 콜센터, 병원 등의 집단감염 발생이 있었던 서울시 구로구, 은평구와 경기도 성남시, 의정부시, 군포시 등 5개 시군구에 있는 전체 요양병원의 종사자·간병인 및 신규 입원환자 등 총 6,544명이다.

특히, 이번 검사는 지난달 10일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검체취합검사 방법인 소위 ‘풀링검사’를 활용한 것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협조를 얻어 실시했다.

풀링검사는 5~10명의 검체를 혼합해 1개의 검체로 진단검사하는 방법으로 양성시 전원 개별 재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중대본은 향후에도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등 고위험 집단시설의 집단감염 조기발견을 위해 검체취합검사 방법을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요양병원 등 고위험 집단시설의 감염관리 장기 대응방안에도 이같은 내용을 포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