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조사서 '찬성 의견' 다수… 공천권 없어 소속 의원 통제 실효성 의문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신수동 서강대학교 맞은 편 광장에서 마포갑 강승규 후보, 마포을 김성동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신수동 서강대학교 맞은 편 광장에서 마포갑 강승규 후보, 마포을 김성동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이 22일 당의 진로를 일단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전날 현역의원과 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선인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한 통합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총선에 이어 총선 참패에 따른 당 수습까지 맡게 된다. 

이날 심재철 원내대표는 전날 전수조사에서 비대위 체제와 조기 전당대회 방안 등을 물은 결과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찬성하는 의견이 다수로 나옴에 따라 김종인 비대위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임기에 제한받지 않고, '전권'이 주어지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나온 김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를 7, 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얘기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전당대회까지 당을 임시로 맡는 관리형 비대위원장은 맡지 않겠다는 것이다. 또한 권한도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통합당에선 김 전 위원장이 제시하는 조건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심 원내대표는 김 전 위원장의 수락 문제와 관련해 "(김 전 위원장을) 조만간 만나 뵐 것"이라며 "아마 수락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이 통합당의 결정을 수락할 경우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격 재편된다. 가장 큰 난관은 당의 장악력 확보 문제다. 총선이 이미 끝난 상황이어서 공천권 등으로 당내 의원들을 통제할 실효적인 수단이 사실상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김 전 위원장 본인이 잠재적 대권후보가 아닌 이상 당의 힘을 하나로 옹립시킬 강력한 리더십을 보이기도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과거에도 통합당은 큰 선거에서 패할 때마다 '외부 비대위원장' 카드로 돌파구를 모색한 바 있으나 큰 효과를 보지는 못했다. 박근혜 전 탄핵 정국에서 출범한 인명진 비대위나 2018년 지방선거 패배 뒤 구성된 김병진 비대위, 2016년 총선 패배 직후 출범한 김희옥 비대위 등이 당의 비상체제를 이끌었으나 실질적인 힘은 발휘하지 못했다. 당내 반발을 무마시키고 강력하게 당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수단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는 모양새다. 통합당이 최근 개최한 의원총회에서 외부 비대위원장 카드에 부정적인 목소리가 상당수 나온 점도 외부 비대위원장의 실효성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작용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찬성론자 측에선 김 전 위원장이 5선 국회의원 출신으로서 정치 경륜이 풍부한데다가 여당과 야당을 오가며 각종 큰 선거에서 승리를 이끌어온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만큼 이전의 외부 비대위원장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분석이 많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할 경우 통합당은 최고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 전환을 확정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